본문 바로가기

청년백수의 자급자족 도전기/주식

주식투자방법 상승추세,하락추세란? 추세선 그어보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추세선에 대해 포스팅 해보려고 합니다. 추세선이라는 말은 한번정도는 들어보신 단어일거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아시는 분들이 많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번에는 주식을 막 시작하신 분들을 위해 초보적인 내용을 포스팅 하겠습니다. 추세선이 초보적인 내용이라고 해도 무조건 알아야할 내용이며 종목을 분석한다든지 매수를 결정할때 유용하게 쓰이고 비중이 큰 분석법입니다.


추세선이란

추세선을 알기 전에 추세라는 용어를 알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추세라는 것은 한방향으로 이동할때 나타나는 방향의 지속을 추세라고 합니다. 그리고 추세의 파동의 고점이나 저점을 이어준 직선이 추세선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주가의 추세에서는 상승추세, 하락추세, 횡보추세가 존재 합니다.


상승추세

주가가 상승하는 추세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추세선을 그을때는 보통 주가의 저점과 저점을 이어줍니다. 이렇게 그어주면 다음에 조정의 저점이 어디인지 가늠해볼수 있습니다. 또한 고점에서도 그어줄수 있는데 다음의 고점이 어딘지 가늠할수 있습니다.

또한 상승 추세선의 저점을 깬다면 추세이탈로 보고 하락가능성을 염두해야합니다.


삼성전자의 차트를 보고 추세선을 그어보겠습니다. 지금은 삼성전자가 너무 상승중이라 과거의 상승,하락을 같이 볼수 있는 시점의 차트를 보겠습니다.

저점과 저점을 이어준 추세선입니다. 쭉 추세선을 지키며 상승하다가 추세선을 하향 이탈후 하락추세로 변합니다. 즉 매수한 종목이라면 저 시점이 매도시점이 될수 있습니다.


하락추세

하락추세는 상승추세의 반대말입니다. 뜻도 반대이고 적용시키는 것도 딱 반대로만 해주시면 됩니다. 고점과 고점을 이어줍니다. 역시 추세 이탈이면 상승 추세의 변곡점이 될수 있습니다.


상승추세를 이탈한뒤 하락추세로 변한 추세에서 다시 상단을 돌파 하면서 상승을 하는 모습입니다. 하락추세를 상단으로 돌파하는 시점이 매수 시점입니다. 그시점은 변곡점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또한 하락추세선의 하단 이탈도 이격도가 크면 다시 주가가 회귀할수 있어 매수시점으로 삼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횡보추세

횡보추세는 말그대로 횡보입니다. 또한 박스권이라고 합니다. 박스권은 전에 설명 드렸다시피 일정한 저점과 고점이 반복되면서 주가가 상승하지도 하락하지도 않는 주가 움직임의 폭을 박스권이라고 합니다. 박스권 상단고 하단 이탈은 중요한 변곡점이 됩니다. 상단 이탈시 주가가 상승할 가능성이 높고 하단 이탈시는 주가가 하락할 확률이 높습니다.


사진을 보시면 박스권을 만들어 주가가 횡보하는데 상단을 거래량을 동반하면서 돌파 합니다. 그뒤 큰 상승을 보여줍니다. 사실 제가 세가지 추세중에 제일 신뢰하는 매수 시점은 박스권 상단 돌파입니다. 가장 힘이 강력한 경우가 많습니다. 차트 모양도 참 예쁩니다.


이렇게 세가지 큰 유형의 추세를 알아봤습니다. 추후에 추세선 2탄을 포스팅 하겠습니다. 아직 한번의 포스팅으로 끝내기엔 추세선의 내용이 좀 많습니다. 또한 그만큼 중요하다는 뜻입니다. 추세선은 무조건 알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매매에 잘 적용만 시킨다면 주식 초보단계는 쉽게 벗어날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차트 말고도 알아야 할것도 많습니다. 하지만 추세선은 어떠한 매매법에도 적용시키기 좋습니다. 좋은 무기라고 생각하며 앞으로도 이용할 가치가 높다고 생각합니다.

도움이 된 분들이 계시면 정말 좋겠습니다.

공감버튼도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