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투자/재테크 이슈

반도체 설계 전문, 팹리스기업이란? 앞으로의 전망

안녕하세요.

혹시 팹리스기업이라는 용어를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저도 생소해서 한번 알아보게 되었고 유익한 포스팅이 될 것 같아서 이렇게 공유합니다.

팹리스기업이란 반도체 설계가 전문화 된 기업으로 반도체 생산 과정 중에서 설계를 담당하는 기업을 말합니다.



반도체는 한국의 주요 수출품목으로 세계적인 기술력을 자랑합니다. 하지만 미국과 중국이 빠른 속도로 치고 올라오는 추세에서 우리나라 반도체는 좀 더 분발해야 합니다. 또한 부가가치가 높은 시스템 반도체에서는 우리가 부각을 들어내지 못하고 있어 새로운 시장 트렌드를 따라가려면 팹리스 기업을 육성시켜야 합니다.



이미 중국의 팹리스가 세계 시장 점유율 11%를 달성했고 한국업체들의 위로 올라간지 오래입니다. 굉장히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2010년에 5%였던 시장 점유율이 두배 이상 성장한 것입니다. 반대로 우리나라의 팹리스는 비교도 안되는 수준인 것이 중국업체는 1300여개가 되지만 우리는 그의 10분의 1정도라고 합니다. 돈 많은 공산주의 국가는 확실히 빠르고 집중적인 투자로 산업을 비약적으로 성장시킬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중국 정부에서도 번도체 산업에 적극적인 투자를 보이고 있습니다.



국내의 팹리스 기업은 어보브반도체, 실리콘웍스, 텔레칩스등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주식투자를 하면서 몇번 봤던 종목들입니다. 정확히 무슨 사업을 영위하는지는 몰랐지만 눈에 익습니다. 그 중 텔레칩스는 현대와 기아차에 탑재되는 차량용 오디오 플랫폼의 AP 점유율은 80%입니다. 아마 현대, 기아차 관련 유망한 반도체 수혜주가 될 것 같네요.




향후 인공지능, 자율주행차 등으로 인해 반도체 산업이 다시 부흥을 맞이할 것이라는 의견이 많습니다. 그렇게 되면 메모리 반도체 강자인 우리나라 기업들도 수혜를 볼 수 있지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다만 메모리 반도체 가격하락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미지수입니다.

진정한 반도체 강자의 자리를 유지하려면 팹리스 기술력을 길러야한다는 것이 많은 전문가들의 통일된 의견입니다. 4차산업 혁명이 진행되고 있는데 발 빠르게 트렌드를 읽는 것이 정부의 역할인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팹리스에 대한 의미와 전망에 대해서 알아봤는데 도움이 되셨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이나 덧글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이만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