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투자/재테크 이슈

코스피 2000선 깨지는 기록적인 하락... 앞으로 증시는?

안녕하세요.

오늘 정말 미친듯이 지수가 빠지더라구요. 사실 얼마전부터 계속 이렇게 하락하는게 일상이였는데 오늘은 더 심하게 느껴지는 것이 결국 코스피의 2000선을 하락 이탈했기 때문입니다. 2천이 깨질줄이야... 언젠가 3천을 돌파하는 것 아니냐는 기대의 목소리가 들렸던 것이 엊그제 같은데 말이죠..ㄷㄷ


길게 말하지 않고 지수를 살펴보겠습니다.


※당일 국내 증시



코스피의 차트입니다. 2000을 하락이탈해 결국 1996.05로 마감했습니다. 정말 대단하네요. 오늘 증시에 곡소리가 여기저기 들리지 않았나 싶습니다.



코스닥의 차트를 보겠습니다. 장기적인 전저점을 하락하며 이탈했습니다. 장대음봉 보이시나요? 코스닥은 오늘 5%가 넘는 하락을 했습니다. 장중 반등의 기미없이 쭉쭉 밀려 종가가 최저가로 마감됬습니다.


BUT!!!


지수가 이렇게 밀렸고 투자자들의 공포가 극대화된 이 시점에서 조심스레 단기적인 반등을 예상해봅니다. 코스피 2천, 코스닥 전저점 이탈은 엄청난 낙폭으로 만들어진 상황이죠. 즉 과대낙폭이라고 봅니다. 또한 한가지 더 살펴볼 것이 있습니다.



오늘의 수급을 보시면 코스피는 외국인이 매도했지만 기관이 63억으로 큰 갭차이의 매수세를 보였습니다. 게다가 코스닥은 아예 양매수였죠. 수급이 유입되는데 지수가 하락을 했습니다.


외국인, 기관을 제외한 나머지 투자주체, 뭉치면 무서운 개인투자자들이 당일의 낙폭을 만들어낸 것입니다. 아마도 월요일 반대매매의 영향도 있었을 것 같고 투매에 투매가 계속되니 개인투자자들이 버티지 못하고 던져버린 것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그러다보니 뭉치고 뭉쳐 엄청난 매도세가 나온 것입니다.


수급상황이 좋은데 지수가 폭락했다... 여기서 단기 반등을 예상한 것입니다.


하지만 아직도 하락의 공포가 도사리고 있습니다. 무역전쟁의 리스크, 미국의 중간선거를 잘 주시해야하는데 미국의 중간선거는 11월 초에 잡혀있습니다. 이 선거가 지나면 불확실성이 해소되고 증시도 어느정도 반등이 나올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물론 앞으로의 일을 백퍼센트 맞다고 예측할 수는 없겠죠. 투자는 개인의 판단이 가장 중요합니다.




미국의 중간선거까지는 조금 조심히 매매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도 참 무서운 월요일을 보냈고 빨리 증시가 반등이 나오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매매 잘 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만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