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년백수의 자급자족 도전기/주식

주식투자 기관 단주 실전 매매에 적용하는 법과 팁 TIP

안녕하세요.

얼마전 기관 단주를 신전에서 적용시키는 방법을 포스팅을 해달라는 부탁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어차피 요즘 주식 카테고리에 포스팅을 안 했기 때문에 해보자는 마음을 먹었습니다.

기관 단주를 짤막하게 설명드리고 시작해야 할 것 같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예전에 했던 포스팅을 링크로 달아 넣겠습니다.


2017/05/13 - [청년백수의 자급자족 도전기/주식] - 주식투자 당일 기관 수급 포착방법

2017/05/19 - [청년백수의 자급자족 도전기/주식] - 주식투자 외국인, 기관 수급의 단주유형 중 한가지에요.


기관단주란?

기관 단주란 기관의 매매 방법 중에 하나인 것인데 기관은 당일 얼마정도를 매수하고 매도 할 것인지 계획을 세운뒤 시간간격과 수량을 계산해서 그들의 프로그램으로 매매합니다. 보통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일정한 수량이 들어온다면 그것은 기관의 단주 매매일 것 입니다. 예를 들어서 2분마다 236주가 매수된다면 일정한 간격과 수량의 반복이 될 것입니다. 이것이 기관의 단주 매매라는 것 입니다. 매수단주가 유입 될 수도 있고 매도단주가 유입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시장가로 매수, 매도를 합니다. 하지만 이 매매 방법은 파악하기 어렵다고 생각이 되기 때문에 제외하겠습니다. 저도 기관의 시장가매매는 파악하지 않는 편 입니다.


기관단주만 보고 매수하면 안된다!

흔히 수급 매매를 처음 하시는 투자자분들이 자주 하는 실수입니다. 저도 그랬었습니다. 기관의 매수단주가 보이기만 하면 매수했습니다. 이러면 절대 안됩니다. 여러가지 따져봐야 합니다.


1. 기관의 단주의 강도를 파악해야 합니다.

기관의 단주가 시간간격과 수량이 일정한 반복성을 갖고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이를 이요해서 단주의 강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기본 공식은 이렇습니다.

수량 x 시간간격 x 앞으로 남은 시간 = 예상 단주 매수, 매도량

예를 들어서 333주가 3분단위로 유입된다고 할때 한시간에 6,660주 매수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장시작부터 들어왔다면 장이 열리는 시간인 6시간동안 39,960주가 유입됩니다. 계산해봤을때 4만주 정도를 매수한다고 예측할 수 있습니다.


이 4만주가 얼마나 주가에 영향을 미칠수 있을지가 관건입니다. 대략적으로 호가창의 매도호가 물량을 큰폭으로 잡아먹을 수 있는지 계산합니다. 예를들어서 3%의 수익을 목표로 한다면 현재가부터 3% 상승되는 지점까지 매도호가 물량이 4만주정도 있다면 3%의 상승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매도호가의 물량들이 8만주라면 반밖에 못 잡아겠죠.


2. 다른 매도세가 없어야 합니다.

외국인의 매도세도 없어야 하며 다른 기관의 매도세가 없어야 합니다. 외국인의 매매는 주가의 영향을 기관보다 크게 주기 때문에 외국인의 매도세가 없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기관의 매수세를 많이 깎아먹는 매도세가 나오면 안됩니다.


주의할 점

1. 10시, 11시, 12시.. 정각에 단주가 끊길 수 있습니다.


2. 단주가 끊기면 대응해야 합니다.


3. 단주가 여러개 나오는 것이 좋습니다. 하나가 끊기더라도 다른 단주들이 살아있습니다.


4. 잠시 단주가 끊기고 다시 들어올 수 있습니다.


5. 너무 시간간격이 짧고 수량이 큰 단주들은 끊기기 쉽습니다. 예) 1500주 30초간격 이런 단주들은 잘 끊깁니다.


제가 강의를 통해서 배우고 매매를 하면서 느낀 것들입니다. 뭔가 부족하게 포스팅을 한 것 같습니다. 그래도 열심히 했는데 이해하시기 쉬웠으면 좋겠습니다. 만약에 잘 이해가 안되는 것이 있으면 질문해주시기 바랍니다. 부족하지만 제가 답해드릴 수 있는 한 답변해드리겠습니다. 그럼 이만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