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투자/재테크 이슈

트럼프 "미중정상회담 평생준비" 앞으로의 미중무역전쟁 전망은?

안녕하세요.

꽤나 오래 진전되고 있는 무역전쟁 때문에 주식투자자 분들은 아마 속 좀 썩으셨던 시간이 있었습니다. 지금은 장세가 진정이 되서 조금 나아졌지만 아직까진 미중무역전쟁에 대한 리스크가 시장에 남아있습니다.

이번에는 무역전쟁의 종전의 실마리가 보일까요? 이제 G20 정상회담이 오는 30일과 12월 1일동안 진행된다고 합니다. 그 기간동안 트럼프는 시진핑을 만나고 트럼프는 "평승 그것을 준비해왔다"라며 중국 정상과 만날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트럼프는 또 다른 많은 발언들을 했습니다. "중국은 오랜기간동안 미국을 이용해왔고 지적 재산권 도둑질을 포함해 중국이 매년 미국에게 엄청난 돈을 훔쳐갔다"는 말과 "시진핑 주석에 대해 자신과 매우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고 자신도 시진핑 주석을 좋아한다, 지금은 무역전쟁 하기 전 보다는 덜 좋아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트럼프의 생각은 이렇고 시진핑의 생각은 어떨까요? 아마 미국과 중국 양측 모두 무역전쟁을 끝내기를 원하고 있을 것입니다. 다만 둘다 승리한 채로 전쟁을 끝내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그래도 최대한 합의점을 맞춰가면서 조율하겠죠?ㅎㅎ 지금 현재 무역전쟁의 상황으로는 미국이 좀 더 우세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평가입니다. 시진핑 주석은 어느정도 굽힐 필요가 있어보이네요.




그렇다면 미중 무역전쟁이 해소가 되면 주식시장에는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최근 주식 시장은 미중 무역전쟁과 금리 인상 등 많은 악재가 곂쳐오는 바람에 큰 폭으로 지수가 하락했습니다. 이로인해 주식시장에는 곡소리가 떠나지 않고 중장기 투자자들은 큰 손실을 기록했습니다. 이번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의 합의가 이루어진다면 국제적인 증시가 상승하겠고 우리나라 증시도 중국에 수출에 민감한 국가이다보니 증시가 반등세가 나올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현재 코스피의 차트입니다. 10월 초부터 시작된 폭락이 10월 말쯤에 끝나면서 시장은 잠시 안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저점이 지지되는 모습에 전고점을 돌파하기를 기대하게 되는 상황입니다. 즉, 현재 장세는 변곡점에 위치한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코스닥의 차트도 마찬가지로 폭락 이후 안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진짜 코스닥은 정말 무섭게 떨어졌네요.ㄷㄷ


앞으로 증시에는 미중 무역전쟁을 비록해 미국의 금리인상의 불확실성 등 여러 리스크들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이미 지수 폭락으로 선반영 받았다고 생각이 들고 상황은 더이상 나빠지기 힘들지않나 생각이 듭니다. 다시 폭락장으로 가는 일은 없었으면 좋겠네요. 그래도 뭔가 일이 풀릴 것 같은 느낌적인 느낌이 드는 상황입니다.


지금까지 미중 무역전쟁의 전망과 주식시장 전망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글을 재밌게 보셨다면 공감 한번씩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만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