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투자/재테크 이슈

유엔 남북철도연결 대북제재 면제 인정으로 남북철도 공동조사 (철도관련주)

안녕하세요.

아침 기사를 확인하는데 눈이 띄용~하는 소식을 접했습니다. 남북경협주의 꽃이자 대장섹터, 철도관련주에 다시 상승의 숨을 불어넣는 소식입니다. 유엔이 대북제재 면제를 인정해주자 남북철도 공동조사가 기대되는 분위기가 현 상황입니다.


자세히 알아볼까요?



유엔 안전보상이사회(안보리)에서 남북이 철도를 연결하기 위한 북한 내 철도 공동조사를 대북제재에서 면제를 인정해줬습니다. 최근 우리 정부는 유엔에 철도 공동조사에 대해 대북제재 면제를 신청해왔는데 드디어 성공했습니다.

대북제제위는 안보리 15개국이 전원동의를 해야하는데 이번 철도관련 면제에 대해서는 어떤 국가도 반대를 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아주 순풍이 불어오는군요.ㅎㅎ


일정은 대충 다음주 중후반 공동조사에 들어간 뒤 다음달 중순 이후 경의선 착공식을 한다는 것이 유력한 일정입니다. 아마도 이제 철도 공사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에상되는데요. 제가 이전 포스팅에도 언급했지만 남북경협주는 대북제재가 가장 큰 요인으로 대북제재가 해제되거나 완화 혹은 면제된다면 주가는 날라갈 것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제가 철도관련주에 관한 포스팅을 한 것을 보고 싶으시면 밑에 이전글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철도관련주는 어떤 종목이 있는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18/06/04 - [주식 투자/관심종목] - 남북경협 철도주 현대로템 현시점 주가는 고점? 매수적기?

2018/06/07 - [주식 투자/재테크 이슈] - 북한 협조로 국제철도협력기구 가입 성공 남북경협 철도주 기대

2018/06/24 - [주식 투자/재테크 이슈] - 한러 정상회담 철도주 가즈아?! 철도 MOU 서명

2018/07/08 - [주식 투자/재테크 이슈] - 대아티아이 주가 및 주가전망 분석!! 키포인트는??




현재 철도관련주 상황은?


보통 같은 섹터에 있는 종목들의 흐름은 모두 비슷합니다. 특히나 남북경협주는 더 그렇죠. 그래서 대아티아이라는 철도주 중 가장 유명하고 대장급 종목으로 살펴보겠습니다.



대아티아이의 차트를 보겠습니다. 보시면 4월 말부터 급등이 시작되죠? 남북정상회담이라는 쇼킹한 이벤트가 발생하면서 남북간의 관계가 급속도로 좋아졌습니다. 그로 인해 남북경협이라는 좋은 재료가 생기면서 모든 남북경협이 급등했습니다. 그 중의 중심은 철도주였죠.

하지만 6월부터 시작된 급락.. 우여곡절이 많았던 북미정상회담 이후 북한의 핵폐기에 관해 진전이 안된다는 여론이 나오기 시작하고 미국의 대북압박으로 주가가 급락합니다.

그리고 7월 중후순에 5,000정도의 저점을 형성하고 반등이 나오다 다시 하락, 최근 전저점을 찍고 다시 반등이 나오고 있습니다.


아마 월요일은 철도관련주가 급등세를 보일 것입니다. 장막판에 다시 빠질지는 두고봐야 알겠지만 단기적인 상승으로는 충분한 재료이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앞으로 철도관련주를 비록해서 모든 남북경협주를 투자하기 위해서는 대북제재를 꼭 염두해야 합니다. 대북제재의 완화가 남북경협주의 가장 큰 상승 원동력입니다. 앞으로 대북제재가 점진적으로 완화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북한도 핵을 조금씩 포기해야 할 것입니다. 남북경협주는 일단 묵혀두면 올라오고 있습니다. 죽기 쉽지 않은 섹터입니다. 남북미가 이만큼 왔는데 다시 돌아가기는 어려우니까요. 앞으로 계속 평화모드 진행됬으면 좋겠습니다.ㅎㅎ


지금까지 유엔 대북제재 면제로 인한 남북철도 공동조사와 철도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오른쪽 이웃커넥션으로 구독과 이웃추가 그리고 공감버튼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이만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