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년백수의 자급자족 도전기/주식

주식투자 전고점 돌파시 거래량이 중요한 이유

안녕하세요.

이번에 포스팅 할 주제는 전고점 돌파시 거래량이 중요한 이유에 대해서 서술하고자 합니다. 전고점 돌파매매 혹은 신고가 종목매매를 많이 하십니다. 하지만 신고가종목이라도 같은 신고가 종목이 아니며 계속 추가적으로 상승을 하기 위해서는 신고가가 형성되는 당시에 대량의 자금이 들어와서 돌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즉 대량 거래량을 동반한 전고점 돌파종목이 매매하기 유리한 것입니다. 대량 거래량은 대량의 수급이 들어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대량의 수급이 만들어낸 돌파는 신뢰도가 높습니다. 수급이 지속적으로 들어올 확률이 높습니다.



위 사진은 메리츠종금증권의 차트입니다. 4월 말에 전고점을 돌파 한후 큰 상승을 보여줬습니다. 돌파 당시에 평소의 거래량에 비해 엄청난 양의 거래량이 터졌습니다. 저날 대량의 양매수 수급 유입이 되었고 지속적으로 수급이 들어오면서 주가도 상승을 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연기금의 지속적인 매수세로 안정적으로 주가가 움직였습니다. 전고점을 대량의 거래량을 동반하면서 돌파할때 종가베팅하고 스윙으로 가져가도 좋습니다. 수급에 상황에 맞게 유연하게 대응 해주면 됩니다.



SK케미칼의 차트입니다. 요새 케미칼이 붙은 종목들이 아주 잘갑니다. 화학관련 종목들이 관심을 받고 있는데 최근에 대량거래량을 동반한 장대양봉으로 전고점을 돌파 했습니다. 외국인 50억 기관 150억이 넘는 대량의 수급이 유입되었습니다. 그리고 현재까지 수급의 이탈이 없고 지속적으로 수급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조만간 다시 한번 큰 상승을 보여주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런 종목이 수급의 이탈이 없고 주가가 보합권에서 머무른다면 직장인 분들은 분할매수 하면서 스윙매매를 하기 좋습니다. 저는 전업투자자이기 때문에 장중에 주도주로 판단이 되면 장중매매를 해서 수익을 내기 좋습니다. 이런 종목은 장중에 딱봐도 주도주라고 판단이 되기 때문에 매매하기 편합니다.



효성의 차트입니다. 4월말에 대량의 거래량을 동반한 장대양봉으로 전고점을 돌파합니다. 외국인은 170억 기관은 140억이 넘게 들어왔습니다. 이후 수급이 계속 들어오면서 힘을 비축한뒤 다시 전고점을 돌파합니다. 이 당시 역시 대량의 거래량을 동반했고 추가적으로 상승을 했습니다.


돌파매매 있어서 거래량은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거래량이 활발해야 매수세가 쏠릴때 강하게 수급이 들어오고 매수, 매도 하기 편합니다. 전고점을 그냥 돌파하는 것보다는 대량의 수급이 유입되서 돌파한 종목들이 수익을 줄 확률이 월등히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번달은 돌파매매 위주로 매매했습니다. 앞으로 돌파매매를 더 연습해서 마스터하겠습니다. 그럼 이만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