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년백수의 자급자족 도전기/주식

주식투자 프로그램 매수,매도세를 이용한 매매

안녕하세요.

이번달 매매를 마무리 하고 주식카테고리에 포스팅 빈도가 낮은 것 같아서 이번 포스팅을 준비했습니다. 사실 준비랄것도 없이 오늘 매매한 종목이 어떠한 특징이 나타나서 포스팅 생각이 났습니다. 바로 프로그램 매수,매도세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합니다. 프로그램 매매창에 뜨는 종목이라면 프로그램 매수,매도세를 관찰하고 매매에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에 포스팅 했던 내용중에 프로그램 수량은 외국인의 수량일 가능성이 높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외국인의 매수, 매도세를 쉽게 찾아볼수 있는 것이 프로그램 매매입니다. 물론 프로그램으로 들어오면서 시장가로 매도할수도 있고 반대로 프로그램 매도하는데 외국인이 매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도 프로그램에서 대량의 매수나 매도를 포착해서 매매하는 것의 신뢰도는 높다고 생각합니다. 당일의 특징적인 종목의 사진을 보면서 설명하겠습니다.



위 사진은 영진약품의 차트입니다. 당일 크게 상승하면서 윗꼬리가 길게 달린 캔들을 형성했습니다. 빨간색 화살표는 프로그램이 매수한 시점이고 파란색 화살표는 프로그램 매도가 나온 시점입니다. 주가가 프로그램의 매수, 매도세에 따라 움직였습니다. 장초반에 프로그램으로 대량의 매수가 들어왔습니다. 9시 초반에 프로그램이 10억이 들어왔습니다. 이후 프로그램이 매도로 전환되면서 주가가 하락합니다. 계속 매도 하다가 중간에 대량으로 한번 들어옵니다. 그래서 13,350원 까지 상승하면서 당일의 고가를 찍었습니다. 이후 계속 프로그램 매도세가 나오면서 주가가 계속 하락합니다. 그런데 장마감전 동시호가에서 프로그램 16억을 매수합니다. 그럼 내일의 시가는 어떻게 될까요? 저는 개인적으로 시가 갭을 띄울것이라고 예상 합니다. 윗꼬리가 길고 장막판에 프로그램 대량매수를 했습니다. 윗꼬리가 길때는 수급주체가 아직 자신들의 수량을 전부 처분하지 못했을수 있습니다. 또한 장막판에 프로그램으로 16억을 매수한것은 아직 주가 상승의 기대감이 있는 것 이라고 생각합니다.



윗 사진은 프로그램 매매창을 보면서 캡쳐한 것입니다. 위 사진의 시간대와 차트의 상승, 하락의 시간대를 비교하면서 복기 해보면 도움이 됩니다. 아직 실전매매에서 적용시키기 부담감을 갖고 있다면 이렇게 공부하면서 적응되면 실전매매에 적용시키면 됩니다. 저도 매매를 하면서 프로그램 매매창을 관찰하면서 수급 상황을 파악하고 있습니다. 물론 프로그램 매매 하나로 당일의 전체적인 수급 상황을 파악하기는 무리가 있지만 수급을 파악하기 위해서 꼭 봐야할 항목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프로그램의 매수, 매도세를 이용한 매매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기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이만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