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년백수의 자급자족 도전기/주식

당일 주도주를 선정하는법 주도주만 하자

안녕하세요.

오늘은 오전부터 포스팅을 해봅니다. 매매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요? 저는 종목선정이라고 생각됩니다. 종목을 잘 선정해야 어느 자리에서건 수익이 날 확률이 높아지게됩니다. 따라서 종목 선정을 굉장히 잘 해야하는데 저는 단기 매매를 하는 사람이니 당일의 주가 흐름이 좋은 종목들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당일 주도주를 선정하는 제 기준을 설명드리겠습니다.

개인적인 기준이니 가볍게 봐주세요.ㅎㅎ





1. 거래대금이 크다.

일단 저는 거래대금 상위 종목을 찾아봅니다. 그럼 거래대금의 크기 순서대로 나열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건 증권사 HTS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저는 키움을 사용합니다.

거래대금이 종가상 최소 5백억은 넘어야 합니다. 천억이 넘게 터졌다면 훨씬 좋겠죠. 종가상 5백억이 넘을 것을 어떻게 예측하냐 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는 대충 현재 시간까지 나온 거래대금을 남은 시간을 생각해서 어림짐작해봅니다. 예를 들어서 현재 시간이 10시인데 거래대금이 2백억 정도 나왔다면 5백억을 채울 시간이 충분하기 때문에 관심있게 지켜봅니다.


2. 수급이 유입된다.

외국인과 기관의 수급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주가를 견인하는 메이저 세력으로 자금력이 대단합니다. 그리고 일정한 자신들의 매매방식이 있기 때문에 이들의 심리를 읽는다면 쉽게 수익을 낼 수도 있습니다. 이 과정까지 가는게 천리 만리이긴 하지만요.ㅎㅎ 그리고 거래대금이 크면 여러가지 세력이 붙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세력 또한 수급의 주체라고 볼 수 있습니다.


3. 상승세가 크다.

상승을 하고 있는 종목을 매매하는 것이 좋겠죠. 거래대금이 크다고 상승을 하는 것도 아닙니다. 삼성전자는 매일 거래대금 상위 종목에 있는데 그럼 매일 상승을 해야하는 것일까요? 일단 기본적으로 상승을 하는 종목은 매매하기 편합니다. 돌파 매매를 할 수도 있고 눌림 매매를 할 수도 있습니다.



사실 이 세가지는 서로 얽혀있습니다. 큰 수급이 유입되면 자연스레 거래대금도 커지고 주가가 상승을 합니다. 그리고 보통 상승을 크게 하는 종목들을 보면 거래대금이 크고 수급이 유입됩니다. 하나만 봐서는 안되고 이 세가지 기준에 모두 부합해야 당일 주도주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당일 주도주는 당일의 관심을 제일 많이 받는 종목입니다. 날마다 새로운 주도주가 나옵니다. 주도주라고 할만한 종목이 안나온다면 매매하지 않아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고수분들은 주도주가 아니더라도 수익을 잘 내시긴 하지만 저는 아직 그정도가 아니기 때문에 돈 벌 확률이 높은 종목을 매매하겠습니다. 그럼 이만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