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년백수의 자급자족 도전기/스마트스토어

스마트스토어 최대 등록 상품 50만개에서 5만개로

안녕하세요.

최근 스마트스토어 공지사항 내용을 보면 최대 등록 상품을 50만개에서 5만개로 줄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기존에 대량등록으로 상품을 판매하던 쇼핑몰에게는 악재일 것인데요. 모르시는 분들이 들으면 "아니 무슨 상품을 50만개나 올리나" 라고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그렇게 하시는 분들이 꽤 많습니다. 어차피 대량등록 프로그램으로 등록하고 관리도 프로그램이 해주니깐 CS만 신경쓰면 됩니다.



어쨋든 이번 변경 사안으로 어떤 것이 달라질지 생각을 해볼까요? 일단 저는 기존의 대량등록 판매자들이 대거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원래 50만개의 상품을 등록하기 위해서는 5만개를 올릴 수 있는 스마트스토어 10개가 필요한데 사실 10개를 개설하기도 관리하기도 어렵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럼 다른 오픈마켓을 찾아 떠나지 않을까요?



그리고 또한 스마트스토어 시장 규모가 많이 줄어들 것 같습니다. 공급 물량이 줄어드는데 사실 수요가 줄어들지는 않을 것 같고 가격경쟁이 조금 완화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상품수로 따지면 시장규모가 줄어들 것이고 수요로 따지면 그리 변동이 없을 것 같습니다.


뭐 사실 저는 5만개까지도 올리는 판매자가 아니기 때문에 딱히 저에게는 영향이 없습니다. 하지만 기존 판매자 분들은 아마 걱정을 많이 하실 것 같습니다. 어떻게 잘들 헤쳐나가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만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