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년백수의 자급자족 도전기/주식

주가 폭락 시키는 분식회계, 그게 뭐길래? 한번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요즘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사건으로 아주 떠들썩합니다. 이 사건으로 정치적인 색깔로 나뉘어 싸우기도 하는데요. 일단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분식회계 혐의로 현재 금감원에 조지안 통보를 받을 예정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분식회계의 정의와 기업의 주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분식회계란?

실제 회계와 다르게 더 좋게 보이게 만들기 위해 고의적으로 회사 장부를 조작하는 것을 분식회계라고 합니다. 이는 주가 하락을 막기 위해서도 하며 자금차입을 쉽게 하고 금융비용을 절약을 목적으로 하는 불법 행위입니다. 실제 경영에 있어 분식회계는 굉장히 큰 중죄입니다. 기업의 존폐까지 의논하게 되기 때문에 주가에 악영향을 끼칩니다.


분식회계가 적발되면 형사처벌을 받을 수 있는데 여기에도 기준이 있습니다. 첫번째로 주권상장기업이거나 두번째로 비상장기업일때 자산규모가 120억 이상이 되는 기업이 외부감사 기준에 해당하고 감사 대상 기업이 분식회계를 했을때만 형사처벌이 된다고 합니다. 우리가 매매하는 기업들은 거래소나 코스닥에 상장되있는 기업들이기 때문에 왠만하면 이 기준을 넘는 종목들일 것입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와 같은 우량기업이 분식회계를 했다고 하면 그냥 끝장나는 거죠.


분식회계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

보통이 아니라 거의 100% 주가는 폭락하게 되있습니다. 기존 가치보다 떨어진다는 의미가 될뿐만 아니라 경영진의 구속으로 경영권 악화나, 상장폐지까지 논의하기 때문에 폭락할 수밖에 없습니다. 삼바도 상장폐지 여부가 이번주에 결정된다고 합니다.


차트를 보며 살펴볼까요?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차트입니다. 주가가 잘만 상승하고 있던 와중 분식회계 이슈가 터집니다. 주가는 개폭락.. 그리고 다시 잠잠해지자 투심이 완화되어 반등....다시 분식회계 이슈가 터지면서 폭락 후 현재는 거래정지 상태입니다. 거래정지인 이유는 심사중에 있다는 것이겠죠.


한 종목만 보고 말씀드리는게 아니라 다른 종목들도 폭락을 합니다. 많은 투자자 분들이 큰 손실을 보셨을 것 같습니다. 참 안타까운 사건이죠. 우리가 이런 투자 리스크까지 생각해야 한다는게 말이 안되는 것 같네요. 애초에 불법적인 일은 없어야 하는데 이걸 다 생각했어야 한다는 말도 안되는 소리를 tv에서 하는 것을 봤습니다. 물론 정치적인 발언이였고 저는 어떠한 정치색도 없지만 왜 이런 말을 했는지는 이해가 안됩니다.


분식회계를 피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고 싶지만...


기업 경영진의 청렴함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도대체 있을까요? 누구나 착한 사람처럼 행동하는데 투자자들은 이런 리스크를 시작부터 대비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고 생각이 됩니다. 이런 우량한 기업도 이 지경이 되는데..그러면 주식하지 말아야 할까요? 그럼 시장이 붕괴될텐데요.

이번 기회에 분식회계에 관한 기업 경영진의 인식과 법이 조금 개선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불법적인 리스크는 생각하지 않아도 될만한 시장을 만들어주시면 감사하겠네요.


지금까지 분식회계와 그로 인한 주가 움직임에 대해서 알아봤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버튼 한번씩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이만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