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년백수의 자급자족 도전기/주식

직장인이 주식투자 하는 방법!! 단타는 못하는걸까?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의 주제는 직장인이 주식투자 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우리나라 대부분이 전업투자를 한다기보다는 직장을 다니면서 재테크 형식으로 주식투자를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거의 확실하죠. 그래서 직장인이 주식투자를 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가에 대해 제 생각을 말씀드립니다.


키움증권


번째, 계좌개설

주식을 하려면 계좌를 따로 개설해줘야합니다. 기존에 예금을 하던 계좌가 있어도 이 계좌로 주식투자를 하지 못합니다. 은행과 연결된 증권 계좌를 따로 만들어야 하는데 여기서 선택을 하나 해야합니다. 바로 증권사를 고르는 것인데요. 증권사마다 수수료가 다르고 HTS의 기능과 설정이 다르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증권사를 고를 필요가 있습니다. 보통 개인투자자들은 키움증권을 많이 사용합니다. 수수료도 괜찮고 HTS도 편리합니다. 저도 키움증권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직장인주식투자


두번째, 주식투자 스타일 결정

자신이 조금 성격이 급하고 수익을 빨리 보고 싶다면 단기매매를 해야하고 그것보다는 조금 낫다면 중기투자, 느긋해서 오래 기다리고 안정적인 매매를 하고 싶다면 장기투자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직장인이라면 매시간, 혹은 하루에 기간을 잡고 매매하는 데이트레이딩 즉, 단타는 하기 어렵습니다. 물론 노력하시는 분들은 화장실에서 스마트폰으로 하긴 합니다. 그렇게하긴 어려우니 정 빠른 매매를 하고 싶으시다면 스윙매매를 추천드립니다. 스윙은 적어도 일주일에서 한달정도는 홀딩하는 매매로 직장인에게 적합합니다.



세번째, 분산투자

스윙매매를 하게되면 비중 풀베팅은 무리입니다. 어느정도 리스크를 분산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분산투자를 할때는 한 종목당 비중을 정해 세 종목을 최대 개수로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쉽게 말해서 자신의 투자금을 3등분해서 세 종목만 들고 있는 것입니다. 너무 많은 종목을 들고 있는 것보다 적당히 비중을 실을 수 있는 투자를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계좌에 종목이 너무 많으면 관리하기 어렵고 비효율적이니 확실한 종목 세가지에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분산투자를 할때 주의점이 종목이 다르다고 같은 업종의 종목을 곂치게 매수하면 안됩니다. 업종까지 다르게 해서 리스크를 제대로 분산해줘야합니다.



네번째, 우량주 위주의 매매

단기매매는 개잡주도 매매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장기 매매에서 개잡주를 매매하다간 계좌가 박살날 수 있습니다. 움직임이 안정적이고 매시간 확인하지 않아도 되는 우량주를 매매해야합니다. 또한 우량주는 추세를 잘타기때문에 안정적이지만 수익도 적은 편이 아닙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대응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물론 우량주라고 하한가를 가지 않는 것이 아닙니다. 미리 종목선정을 잘해야 합니다.



다섯번째, 감당할 수 있는 투자금

정말 중요합니다. 아무리 직장인이고 월급이 따박따박 나온다고 하더라도 감당할 수 있는 투자금 규모가 있습니다. 투자는 항상 여유자금으로 하셔야 합니다. 행여나 대출을 받아 무리한 투자를 했다가 깡통차면 한순간에 빚더미에 쌓이게되고 월급이 들어오는 순간 대출을 상환해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잘못 매매하다가 우울증 걸리지 마시고 건강한 정신으로 생활합시다.


이렇게 다섯가지의 방법을 선정해봤는데 초보적인 내용이지만 꼭 필요하신 분들이 계실 것 같아 이렇게 포스팅을 했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버튼 한번씩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이만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