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년백수의 자급자족 도전기/주식

작전주에 대해 알아보자, 한때 주식시장을 풍미했던 비정상적 현상들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작전주에 대해 포스팅 하고자 합니다. 한때 주식시장에서 자주 찾아 볼수 있었던 비정상적인 주가상승에 원인은 주가조작도 한몫했습니다. 그로인해 피해본 사람들도 많았습니다. 최소한 작전주로 피해보지 않기 위해 어떤 유형이 있는지 알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는 과거보다 작전주가 확실히 줄었습니다. 박근혜정부가 들어오면서 주가조작을 강하게 자제시켰고 그때의 증시 상황에 비교해서 현재 증시 상황이 주가조작을 쉽게 하지는 못할거라고 혼자 생각해봅니다. 또 어디서 주가조작을 하는 사람들이 있을지도 모르기 때문입니다.


작전주란

작전주란 주가조작 세력이 시세 차익을 노리고 주식을 대량으로 사들이고 주가를 조종하는 행위의 대상이 된 주식을 작전주라고 합니다.

작전주는 보통 설계자, 쩐주, 바지사장, 기술자로 이루어져 있으며 자신들의 역할을 나누어 속전속결로 일을 처리합니다.

설계자는 주가조작의 시작과 끝까지 전략을 세우는 사람이고 작전을 총괄하는 사람입니다.

쩐주는 주가조작의 자금을 대는 사람이고 기업에 대주주인 경우가 많습니다.

바지사장은 설계자의 계획에 따라 개인투자자들을 유인하기 위해 거짓호재를 뿌리고 다니면서 사기를 치는 사람입니다.

기술자는 주식을 실제로 매매하면서 주가를 조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주로 증권사 직원이나 은행원 등인 경우가 많습니다.


작전주의 특징

작전주들은 보통 시가총액이 적고 대주주 비율이 높은 주식들이 많습니다. 왜냐하면 몸집이 가벼워야 날기도 쉽기 때문입니다. 어떤 뜻이냐면 유동비율이 적어야 적은 금액으로도 주가를 급상승시키기 쉽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보통 대주주도 한패거리인 경우가 많습니다.


작전주는 대량으로 매집한 흔적이 있습니다. 주가를 상승시키기 전에 매집을 끝내야 합니다. 대량의 매집흔적은 대량 거래량으로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이번에 화재가 되고 있는 데코앤이라는 종목으로 살펴보겠습니다. (혐의가 있을뿐 아직 유죄아닙니다.)

데코앤이는 시가총액이 1000억도 안되는 소형주 입니다. 대주주 지분빼면 더 가볍겠습니다. 따라서 주가조작에 용이하다고 볼수 있습니다.

2014년 후반쯤에 대량거래가 이루어 진 흔적이 있습니다. 보통 이때 매집을 했다고 생각할수 있습니다. 그러다 2015년 중반부터 꿈틀하다가 후반부터 본격적인 주가급등을 합니다. 절대적으로 저 시기에 매집했다고 볼수는 없습니다. 대략적으로 예측하는 것입니다.


고점에서 매수하신분들은 피해가 얼마나 막대할지 상상이 됩니다. 참 안타깝습니다. 하지만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다는 것을 명심하고 저런 종목 매매안하는게 좋습니다. 종합적으로 결론을 내보면 작전주는 시가총액이 천억도 안되는 개잡주에서 대량거래량이 터졌다면 세력이 매집했다고 예측할수 있습니다. 저런 패턴을 이용해서 작전주를 매매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저는 위험한 것 같아서 안하렵니다.

지금까지 한때 주식시장을 풍미 했던 작전주의 대해 알아봤습니다. 작전주 조심하면서 매매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