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년백수의 자급자족 도전기/주식

주식투자기법! 확률높은 주가상승폭을 이용한 매매법

이번에 포스팅 할 내용은 완전히 차트매매라고 하기엔 애매 하고 그렇다고 완전한 수급매매라 하기도 애매한 기법입니다.

수급주를 이용한 상승폭 반조정의 자리 매수기법.

주가가 수급을 끼고 상승을 하게됩니다. 그럼 그종목의 상승폭의 반정도 하락한 지점에서 매수를 하는 기법입니다. 그 자리를 반타점이라고 부르겠습니다. 주가상승폭의 반타점은 의미가 매우 큽니다. 주가 상승을 만들어 낼때는 매수세가 필요합니다. 매수세가 붙으면서 주가가 상승하고 고점에서부터 반정도 떨어진 지점을 평단가라고 예측할수있습니다. 즉, 주가상승폭의 반타점은 수급의 평단가라고 생각할수있습니다. 물론 100% 정답은 아니지만, 어느정도 일리있는 개념입니다.

그냥 주가비율의 개념이라고 생각할수도 있습니다. 뭐가됬든 이 반타점의 신뢰도는 아주 높은편입니다. 제가 이 매매법을 사용하기도 했고, 과거의 차트를 보고 복기를 했을때 아주 높은 확률로 크게 상승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단기적으로도 볼수 있고, 중장기적으로 봤을때 큰 수익률을 기록했던 것입니다.

텍스트를 늘리고 사진 사용을 자제하려고 하지만 설명을 이해시켜주는 사진이 필수하네요.

이 사진도 제 허접한 실력으로 제작한 그림판사진입니다. 실력에 비해 꽤 잘 그린것같습니다.

위 사진처럼 주가가 상승을 하고 상승폭의 반정도 하락한 지점에서 매수하는 매매법입니다. 주가가 상승한 원인이 수급주체의 매수세인 종목이 훨씬 유리하다고 봅니다. 매수주체가 확실하다면 평단가 계산도 훨씬 쉬워집니다. 물론 위 기법은 차트에서 평단가를 임의로 예측 하는것이지만, 수급주체가 있다면 평단가 근처로 주가가 하락했을때 수익으로 매도 하려고 다시 주가를 상승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수급주체가 명확한 종목을 매매합니다.

분할매수는 투자자들의 마음대로 하시는게 좋을 것같습니다. 저같으면 어차피 절대적인 가격선이 아니라 부근의 개념이기 때문에 그냥 매수해놓고 스윙으로 가져갈 것 같습니다. 그래서 분할매수는 하지 않고 손절선을 정해서 손절하는 것이 편한것같습니다 그리고 분할매수 타점도 명확한게 없으니 딱히 하고 싶지 않습니다.

차라리 상승폭 절반부근에서 맴돌면서 횡보할수도 있으니 반타점부근에서 분할매수한다는 것은 괜찮은것 같습니다.



하아..사진을 사용하는게 승인거절의 이유가 될까봐 두렵지만, 사진사용을 안하면 글의 퀄리티가 안나올것 같아 떨리는 마음으로 사진 올립니다.

위 사진은 AP시스템의 과거 차트입니다. 이 당시의 수급상황도 좋았고, 주가흐름도 양호하게 절반으로 내려왔다가 중장기적으로 큰상승을 보여줬습니다. 단기적으로 반등이 나왔고, 중장기적으로 봤을때 큰 수익을 볼수있었던 종목입니다. 수급상황,차트의 시너지가 긍정적으로 작용한 것같습니다. 앞으로 단타와 스윙을 나눠서 하게 된다면 애용할 매매법중 하나입니다. 이 매매법은 초보자들도 쉽게 접근할수있을것 같습니다. 차트를 보고 반정도에 선을 그어주면 됩니다.

선을 그을때는 주가상승이 시작한 지점부터 그어주시면 됩니다. 

그럼 지금까지 주가상승폭의 반타점을 이용한 주식투자기법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