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년백수의 자급자족 도전기/주식

주식투자방법 기초 기본적분석 가치투자

기본적 분석편


기본적분석이란

기업의 내재가치를 판단하여 주식의 가격이 내재가치 보다 낮은 저평가 종목을 찾아내는 분석법입니다. 보통 내재가치를 이용한 매매법을 가치투자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 매매법은 장기투자를 목적으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치투자는 장기간의 복리를 수익에 목표로 투자 하는 매매법입니다.

마치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복리는 장기적으로 엄청난 수익을 볼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가치투자는 즉 사업전망이 좋은 기업을 고르고 그 중에서 복리 수익률을 극대화 시킬수 있는 기업에 투자하고 가급적 장기간에 걸쳐 투자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높은 복리 수익률은 무엇을 의미 하는 것일까요?

주식투자는 주주들에게 높은 수익을 안겨다 주는 기업을 찾아야 합니다. 바로 자기자본이익률 ROE가 높은 종목을 골라내는 것입니다.


투자할 기업선정법

기업의 능력을 판단

기업이 투자할 만한 능력을 지녔는지 알기위해서는 기업이 얼마만큼의 능력을 가지고 있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기업의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이런 것들이 있습니다.

우선 경영진들의 능력을 살펴봐야합니다.

보통 경영진들의 능력은 신문등을 통해 나타나는 시장의 평판으로 판단합니다. 경영진뿐만 아니라 노사관계의 안전성 등도 따져봐야합니다.


신제품개발 능력

기업의 모멘텀은 아주 중요합니다. 기업이 장기간 사업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계속 신제품을 만들어내고 판매해야 합니다. 또한 신제품이 소비자들이 관심을 갖고 구매해줄 수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장점유율

시장점유율이 높은 기업일수록 높은 수익성을 기록할 가능성이 큽니다. 그리고 소비자들이 회사제품에 어느정도 충성하는지 판단하는 것도 좋습니다. 예를 들어 코카콜라는 전세계사람들이 꾸준히 소비를 해온 제품이고 코카콜라는 세계대기업으로 성장했습니다. 우리나라를 예를 들어보면 불닭볶음면, 가스활명수 이런 제품들이 있습니다.


재무제표

기업은 재무제표를 작성하게 되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공시해야 하는 의무르 가지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손익계산서, 대차대조표, 현금흐름표가 있습니다.


손익계산서란 일정기간동안 기업이 거둔 영업 성과를 계산한 표입니다. 즉, 기업의 이익을 나타낸 표입니다.

손익계산서에서 중요하게 봐야하는 것이 바로 영업이익입니다. 영업이익이란 회사가 수익을 내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영업이익이 흑자라면 기업은 영업활동으로 돈을 벌고 있다는 것이고 주가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영업이익은 높을수록 좋습니다.

영업이익이 상승추세에 있는 종목이 장기투자를 하기에 좋습니다. 왜냐하면 계속 성장을 하고 있다는 증거가 되기 때문입니다.


대차대조표란 일정시점에 기업자산,부채,자본 등 재산을 나타낸 표입니다.

유동자산

기업이 유동자산을 많이 보유하고 있다는 것은 부도위험이 매우 낮다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그 자산들의 수익성은 매우 낮으므로 너무 많이 보류 하고 있어도 좋지 않습니다.


고정자산

고정자산은 유동자산과 다르게 1년 안에 현금화 할수 없는 자산을 의미합니다. 고정자산에서 감가상각비라는 것이 있는데 건물이나 기계장치등이 제공한 용역의 대가를 원가화 하는 작업일 뿐만 아니라 투자된 재원회수로도 볼수있습니다.

기계는 노후화 되면 바꿔줘야 하는데 아무런 준비 없는 상태에서 상황이 발생하는 것을 막기위해 매년 일정한 금액을 회수 하는 작업입니다.

감가상각비는 장붓ㅇ의 비용으로 볼수있어 관심을 가져야합니다.


유동부채, 고정부채

부채, 말그래도 빚입니다. 빚이 너무 많으면 좋지 않습니다.

또한 유동부채가 많으면 부도가 날수도 있습니다.


경영성과 좋은 종목

이전내용은 안정성에 관한 내용이였습니다. 지금의 내용은 수익성을 나타낸 내용입니다.너무 길게 늘여놓으면 보기 안좋으니 핵심만 포스팅 하겠습니다.


ROE(자기자본이익률)

말그대로 자기자본의 이익률입니다.

이익률은 높아야 좋고 이 지표도 숫자가 높은 것이 좋습니다.


PER(주가수익비율)

기업의 주가를 주당 순이익으로 나눈 것입니다. 1주가 벌여들이는 수익력이 시장에서 얼마만큼 가격으로 평가받는지 알수 있습니다.

PER는 낮은 것이 좋습니다.


PBR(주가순자산비율)

낮을수록 좋습니다.

ROE가 높고 PBR이 낮은 종목을 매수하는 전략도 있습니다.


PSR(주가매출액비율)

이 지표가 높다는 것은 마진이 많이 남는다는 것입니다.


이정도로 핵심적인 지표공부는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결론은 ROE높고, PER낮고, PBR낮고, PSR높은 종목을 매수하라는 것입니다.

그전에 회사의 시장점유율, 경영진의 투명함, 노사관계의 안전성을 살펴보고 지표들을 이용해 매수 할수 있습니다. 매수했다면 장기적으로 가져갈 수 있는 마인드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앞으로 기본적분석의 내용을 보충할 필요가 있다면 추후 포스팅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