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투자/재테크 이슈

재테크 이슈 중국의 사드보복에 피해입은 중국 롯데마트 매각

안녕하세요.

우리나라가 사드를 배치한 이후로 중국의 경제압박과 중국내에서 한국기업에 대한 압박이 굉장히 심했었는데 결국 중국 롯데마트를 매각한다고 합니다. 롯데 측에서는 마트를 제외한 다른 사업부문의 철수는 고려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중국에서 6개월 이상 영업을 정지시키고 위생, 통신 등 여러가지 이유로 불시로 단속하면서 벌금을 부과했다고 하는데 정말 중국내 다른 기업들과 다르게 문제가 있었던 것인지 사드에 대한 이유만으로 보복을 한것이지는 제가 판단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롯데마트는 매출이 없지만 임금이나 고정유지비를 계속 지출하고 있는데 연말까지 피해액이 1조원에 달할 것이라고 합니다. 결국엔 버티지 못 하고 매각하고 말았네요. 안타깝네요.


사드문제 때문에 국내 기업들의 피해가 속출했고 그 피해 규모도 적지 않은 것 같습니다. 중국은 미국과 한국에 사드배치 중단을 요구하고 있고 악성종양이라는 단어를 쓰면서 비난까지 하고 있습니다. 반대로 우리나라나 미국은 북한의 핵개발을 저지 하지 않으면서 사드에 반대하는 것은 맞지 않는 행동이라고 반박했습니다. 어찌됬건 의견이 첨예하게 대립되고 있는 상황에서 최근 사드 추가배치로 인해 중국의 사드보복이 더 심해지는 것 아니냐는 걱정을 하시는 분들도 많았을 것 같습니다. 저도 빨리 해결되서 중국에 관련된 종목들 훨훨 날아갔으면 좋겠습니다.


중국의 사드보복으로 인해 가장 피해를 입은 업종들은 아마 관광 관련 업종과 소비재, 국내 콘텐츠 등이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반도체 업체와 같은 중국의 제품을 생산할때 필수적으로 들어가는 요소의 기업들은 피해를 보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래도 최근 북한 리스크가 완화되는 분위기에 미국의 허리케인 리스크도 줄어든 상황입니다. 하지만 국내기업에 대한 압박이 장기화 될수록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럼 이만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