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년백수의 자급자족 도전기/주식

주식투자 외국인, 기관 수급의 단주유형 중 한가지에요.

안녕하세요.

당일도 보유종목이 익절부근까지는 상승했으나 수익권을 주지 않고 다시 밀려서 다음주까지 기다리게 됬습니다. 그래서 매매일지를 올리지 않고 무엇을 포스팅 할까 하면서 HTS를 찾아보다가 프로그램으로 들어오는 단주 유형을 찾아서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프로그램으로 들어오는 것은 확실하지 않지만 사람이 직접 매수하기 어려운 단주의 유형이므로 프로그램으로 들어오는 단주라고 하겠습니다. 이 단주는 외국인의 단주일수도 있습니다. 기관만이 단주로 매수하는 패턴을 보이는 것은 아닙니다. 외국인도 프로그램 단주로 들어올수도 있습니다. 예전에 포스팅 했던 내용중 외국인은 동시에 여러수량을 체결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예를 들어서 9시 51분 30초에 동시에 21,5,4,34,90,100,52,34... 이런식으로 한번에 들어오는 것입니다. 이것은 프로그램매수일 가능성이 높고 일정한 수량을 반복적으로 들어오는 단주의 패턴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사진으로 보시면 편할 것 같습니다.



위에 보시면 15시 5분 20초에 동시에 매수가 들어옵니다. 그전에 14시 58분 45초에도 들어왔고 14시 53분 15초에도 들어왔고 그전에도 들어왔었습니다. 여기서 알수있는 것이 비슷한 수량의 매수량이 6~7분 단위 간격으로 반복적으로 들어오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37, 28, 17주 등 비슷한 수량이 보입니다. 이것이 외국인이나 기관이 들어오는 프로그램식 단주입니다. 일정한 시간간격이 아니더라도 일정가격에서 들어오거나 불규칙적으로 들어올수도 있습니다. 이 단주도 대충 수량과 시간간격을 가격에 곱해서 얼마나 자금이 유입될지 예측할수있습니다. 예를들어서 장시작부터 6분단위로 300주가 들어오는 종목의 주가가 대충 45000원이라고 하면 45000(주가)*300(수량)*60(1시간에 10번 6시간에 60번)=81억이라는 계산이 나옵니다. 즉 장마감까지 외국인이나 기관의 자금이 81억이 들어온다는 것입니다. 위에 종목이 그렇게 들어왔다는 것은 아닙니다. 한화는 그전까지 기관의 단주가 보이기는 했지만 프로그램단주는 장막판에 나왔습니다.


이정도로 프로그램단주에 대해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오늘도 보유종목을 매도하지 못해서 조바심이 납니다. 월요일에 큰상승으로 수익실현 했으면 좋겠습니다. 이제 남은 거래일이 8일 정도 남은 것 같습니다. 하루에 십만원을 꼬박꼬박 수익내야 120만원정도 될것 같습니다. 이번주는 예상과 다르게 자금이 조금 묶여있었습니다. 조금 매매에 대해서 아쉬움을 느낍니다. 그래도 보유종목을 긍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수급도 유입되고 종목자체의 신뢰도도 높은 편인것 같습니다. 외국인이 매수전환하고 기관이 하던대로 계속 매수해주면 월요일에 쉽게 나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주말에는 어떤 포스팅을 할지 생각하겠습니다. 이제 슬슬 주식 포스팅의 내용이 고민이 됩니다. 지금까지 꽤 많이 포스팅을 해서 왠만한건 포스팅 한것 같습니다. 그래서 나름 고급지식을 포스팅 하게됩니다.ㅋㅋ 아무튼 제가 포스팅할수 있는 만큼은 블로그에 포스팅 하고 싶습니다. 이제 덧글을 달아주시는 분들도 생겨서 더 포스팅을 하고 싶어집니다. 더 생각나는 정보들이 있으면 포스팅 하겠습니다.

그럼 이만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