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년백수의 자급자족 도전기/매매일지

2017년 5월 12일 수급 매매일지 한화케미칼과 묵은지 탈출!!

안녕하세요.

오늘은 정말 기분이 좋은 하루입니다. 당일의 매매로 수익을 내는 것과 동시에 한달 넘게 물렸있었던 묵은지 종목을 약수익으로 나왔습니다. 정말 마음고생 많이 했었습니다. 얼마전 수급주가 거의 없고 세력주가 넘쳐날때 세력주를 매매하다가 물렸습니다. 그것도 호가창을 보지 않고 차트만 보고 매수해버렸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정말 어리석었던 매매였습니다.크게 물렸었던 종목을 수익으로 나오다니 정말 다행입니다. 종목분석은 전혀 안하고 매수한 종목이라 많이 불안했습니다. 이제는 다시는 어리석은 매매는 하지 않을것입니다.

당일은 지수의 흐름이 좋은편은 아니였습니다. 코스닥이 오늘 이렇게 밀릴줄 몰랐습니다. 고점을 돌파해서 상승하나 싶었는데 전일 상승을 다시 되돌려 놨습니다. 지수가 안좋을수록 주도주를 매매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장이 안좋아도 주도가 있는 장세라는 것에 감사합니다. 당일 지수가 밀린것도 조정이라고 보며 아직 상승할 구간은 한참 남았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1. 한화케미칼



전일 27000원에 매물대 돌파할때 매수했습니다. 전일 수급은 외국인 140억 기관 160억정도를 매수했습니다. 이정도 수급이 들어온 것치고 상승을 조금 덜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당일까지 홀딩하게 됬습니다. 그리고 오늘 장초반에 슈팅 나올때 매도 했습니다. 첫매매는 수익이였고 두번째 매매는 약 손실로 나왔습니다. 두번째 매매는 시장가로 대량으로 매수하는 것을 포착했고 당일 장초반부터 프로그램 50억정도가 들어왔었습니다. 그래서 이대로 가면 종가가 최고가가 되겠구나 하고 매수했지만 오후에 프로그램이 20억 정도 줄은 것을 보고 바로 매도 했습니다. 당일은 금요일이라서 보수적으로 매매하자고 생각해서 비중을 반으로 줄여 매수한 것이 잘 한것 같습니다. 약손실로 나와서 3만 3천원 정도 손실을 봤습니다.


2. 한양이엔지



대망의 묵은지입니다. 정말 홀가분합니다. 한달이 넘게 자금의 반이 물려있었던 한양이엔지 입니다. 이번 매매를 통해서 깨달은 점이 많습니다. 다시는 같은 실수로 반복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제 자금이 모두 자유로워졌습니다. 계획에 맞게 5백만원만 매매자금으로 운용할 것이고 나머지 자금은 계좌에 넣고 생활비로 사용하면서 좀 더 여유롭게 매매할 것입니다. 이로써 당분간의 생활비는 충당할수 있습니다. 그래도 매매 열심히 해서 자금을 늘려나갈 것입니다. 아무튼 한양이엔지 이제 관심종목창에서 삭제할때가 됬습니다.


당일 매매 평가

당일의 매매에서 손절이 있었지만 전반적으로 만족합니다. 첫 매매에서 만족스런 수익이 발생했고 두번째 매매도 매매원칙을 지켰다는 것이 기쁩니다. 한화케미칼 장끝나고 보니깐 기관이 대량매수를 했습니다만 저는 주말에 종목보유를 하지 않으려고 했으므로 어차피 장마감전에 매도할 것이였습니다. 그리고 한양이엔지 묵은지 탈출에 정말 홀가분하게 주말을 보낼수 있을것 같습니다.


당일의 수익금은 묵은지 수익을 제외하면 104,534원 입니다. 오늘도 목표 수익금을 달성했습니다. 한양이엔지는 9,760원의 수익을 주었습니다. 종목분석을 전혀 하지 않은 매매였기 때문에 오늘 빠져나올수 있었던것은 운인것 같습니다. 그래서 수익을 종목이 저에게 주었다고 느껴집니다. 이제는 운이 아닌 실력으로 수익을 내는 투자자가 되겠습니다.

이번주는 4일의 매매일 모두 수익이 발생하였습니다. 다음주도 원칙매매를 해서 수익을 내기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그럼 이만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