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년백수의 자급자족 도전기/매매일지

2017년 5월 8일 수급매매일지 오월의 첫매매!

안녕하세요.

오늘 5월 첫째주 휴일을 지나고 드디어 5월의 첫매매를 하였습니다. 요즘 증시가 좋습니다. 오늘도 역시 코스피, 코스닥 모두 수급이 들어오면서 많은 종목들이 큰 상승을 보여줬습니다. 그중에서도 거래대금 상위의 대형주들이 상승을 해준것 같습니다. 그 중에서 당일의 주도주인 LG전자가 단연 돋보였습니다. 당일 LG전자를 매매했습니다. 정말 무거운 종목이 시원시원하게 상승을 했습니다. 그 이유는 수급이 엄청나게 들어와서 올라갈수밖에 없었습니다. 당일 외국인과 기관이 대량으로 매수해주었고 장중에 수급을 포착해서 매매하였습니다.

지금 증시상황 참 좋습니다. 이럴때 확실하게 수익을 내고 싶습니다. 이런장에 너무 익숙해져서 하락장이 올때 대처를 하지 못하는 상황을 만들지 않기 위해 마인드 조절, 원칙매매 하고있습니다. 당일도 수급주만 매매했고 두종목으로 세번의 매매를 했는데 모두 수익입니다. 나태해지지 않겠습니다.


1. LG전자


LG전자가 오늘 굉장히 큰 상승을 했습니다. 당일 주도두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고 엄청난 자금이 들어오고 신고가를 돌파했습니다.  첫번째 매매에서 전고점 돌파할때 대량매수세 들어오면서 매물대 뚫는 것보고 매수했습니다. 프로그램으로 80억이나 들어왔습니다. 엄청난 속도입니다. 장시작한지 20분도 안되서 80억이면 장마감까지 얼마나 들어올지 예상이 됩니다. 그리고 두번째 매매에서 오후에 76000원 당일의 고가를 대량매수로 돌파할때 다시 재매수 했습니다. 그리고 77000원 뚫지 못할것 같아서 내일 휴일을 대비해 매도했습니다.

장마감후 수급확인해보니 외국인 740억 기관 170억 들어왔습니다. 정말 놀랍습니다. 지금은 확실히 대형주 수급장세입니다. 요새 세력주 잘 안보입니다. 수급주가 증시 상승을 이끌어가고 있습니다.


2. 삼화콘덴서


삼화콘덴서는 전고점 돌파후 매수하였는데 축적인 매수세가 없었지만 수급이탈은 보이지 않아 홀딩을 하던중에 전고점 13850원 지지해주면서 수급이 다시 들어왔습니다. 그렇게 상승하다가 허매수 물량 빼는것 보고 시장가로 바로 매도해버렸습니다. 그런데 조금 더 올라갔습니다. 허매수에 대해서는 개미들 터는건지 아니면 정말 물량 처리하는 것인지 관찰하여 연구해야겠습니다.

삼화콘덴서도 양매수로 뜨긴 했습니다. 기관주인만큼 기관수급이 더 들어왔습니다.


당일 매매 평가

당일의 매매는 모두 만족스러웠습니다. 수익이 난것은 당연히 기분좋습니다. 하지만 매매원칙을 똑바로 지키면서 2%손실이면 바로 손절한다는 마음가짐을 계속 갖고 매매하였다는 점도 굉장히 기분이 좋습니다.

당일의 수익금은 138516원입니다. 당일 500만원으로 셋팅하려 했으나 아직 묶여있는 자금이 있어서 신용풀베팅으로 천만원 넘게 매수하지는 못했습니다. 그래도 당일 목표금액이였던 10만원은 초과달성 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원칙매매 지키면서 자급자족의 목표를 달성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