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년백수의 자급자족 도전기/매매일지

2017년 9월 월말 결산일지

안녕하세요.

2017년 9월이 지나갔습니다. 저에게는 정말 중요한 달이였다고 생각합니다. 저번달 큰 손실이 난 상태에서 주식에 대한 고민과 앞으로의 생활에 대한 걱정이 굉장히 컸습니다. 스트레스를 하루도 안 받은 날이 없었습니다. 왜 그런 실수를 했을까, 왜 손절을 안 했을까 등 이런 후회를 굉장히 많이 했습니다. 저번달은 매매를 몇번 하지도 않았습니다. 기법을 만든다고 검증도 제대로 하지 않고 비중 풀베팅을 해버렸고 그 종목이 질질 새는바람에 큰 손실을 입었습니다. 그 뒤로도 몇번의 매매는 수익이 잘 안났습니다.

전업을 하던 첫 달에 돌파매매로 수익이 잘 났습니다. 하지만 그 뒤로는 같은 방식의 매매를 하는데 수익이 잘 나지 않았습니다. 결국 매물대 하나만 보는 돌파매매의 한계를 느꼈고 어떻게 매매해야할지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유료강의를 듣고 싶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하지만 제 여윳돈으로 강의를 듣기에는 강의비가 꽤 부담이 됬습니다. 그래서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강의를 들었는데 도움이 안되면 어쩌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어떻게 매매해야하는지 정말 모르겠는 상태였고 뭐라도 하자는 마음으로 수강을 했습니다. 결과만 말하자면 만족입니다. 기존 수급파악하는 방법은 저도 잘 알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파악한 수급을 어떻게 응용해야하는지 어느정도의 수급이 강한지 어떤 상황에서 주가가 상승하는지 잘 알지 못 했습니다. 이번에 수강한 강의에서 이 부족했던 점들을 충족시켜줬습니다. 물론 아직 매매한지 한달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더 오랜 시간동안 검증을 해야하고 연습해야합니다. 그래도 지금까지의 과정과 결과로 보면 앞으로도 꾸준히 수익을 낼 수 있을 것 같다는 자신감이 듭니다. 제가 이번달을 시작하면서 이번달을 기점으로 주식인생의 턴어라운드를 찍고 수익을 꾸준히 낼 것 이라는 포스팅을 했었습니다. 그래서 9월은 무조건 수익 낸다고 다짐을 했습니다. 결과적으로 그 목표에 달성했습니다. 정말 기쁩니다. 여기서 끝나지 않고 앞으로도 꾸준히 수익내겠습니다.


이번달은 마인드 정립이 잘 된 것 같습니다. 수익이 적더라도 잃지 않으면 만족이 됩니다. 또한 손실이 나도 복구할 수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현재는 손실의 최소화, 적지만 꾸준한 수익이 매매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잃더라도 조금 잃어서 마인드에 타격을 주지 않아야 한다고 뼈저리게 느꼈습니다. 많은 강의를 들으면서 강사분들이 항상 강조하던 마인드를 무시하고 기법에 집중을 했었는데 역시 중요하다고 말하는 이유가 있었습니다. 직접 매매를 하면서 깨달았습니다. 마인드는 정말 겪어보는 것이 정립이 잘 되는 것 같습니다. 물론 처음부터 좋은 마인드로 매매한다면 좋겠죠.ㅎㅎ


이제 이번달 수익에 대해서 포스팅 하겠습니다. 글이 길었네요.ㅎㅎ 이번달은 수익입니다. 저번달 쪼그라들었던 투자금으로 매매했습니다. 투자금은 400만원으로 잡았습니다. 

400만원으로 투자한 결과 997,110원의 수익을 냈습니다. 대략 25%의 수익률입니다. 투자금이 5백만원 이였어도 20% 수익률입니다. 만족합니다. 이번달 수익으로 다음달의 생활이 조금 더 나아졌습니다. 4백만원으로 백만원의 수익이면 8백만원으로 2백만원의 수익을 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11월에 투자금을 올려보고 싶습니다. 아직 검증기간이 짧긴 하지만 올해안으로 어느정도 수익을 키워보고 싶어서 11월 정도로 올릴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일단 자신있습니다. 이건 나중일이니깐 나중에 얘기하겠습니다.

이번달 매매도 좋았고 수익률과 수익금도 만족스럽습니다. 앞으로도 꾸준히 수익내도록 하겠습니다. 수익률과 수익금도 중요하지만 매매방식에 대해서 굉장히 중요한 것을 깨달은 한달이였습니다. 다음달은 추석이 껴있어서 매매를 많이 하지는 못 합니다. 그래도 열심히 매매해서 수익을 내고 11월달 투자금 상향을 무난하게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제 자신에게 9월달 정말 수고했고 기특하다고 칭찬해주고 싶습니다. 앞으로도 열심히 하자는 다짐을 하고 결산일지를 끝내겠습니다. 열심히 하자!ㅎㅎ 그럼 이만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