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년백수의 자급자족 도전기/주식

코스피 지수와 대형주의 상관관계와 그 예

안녕하세요.

요즘 코스피 지수가 사상 최고치를 달성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대형주들의 큰상승을 볼수도 있습니다. 사실 코스피 지수는 시가총액이 거대한 대형주들에 영향을 받습니다. 물론 절대적으로 대형주의 움직임이 지수의 움직임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대형주들이 같은 움직임을 보인다면 지수도 같이 움직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냐하면 코스피 지수란 것이 코스피 내의 종목의 시가총액에 연관되었기 때문에 시가총액이 클수록 차지하는 비중이 커져서 영향력이 큰것입니다.

그래서 대형주가 오르내림에 따라 지수가 오르내리면 다른 코스피 종목들도 영향을 받을수 있습니다. 지수가 상승하거나 하락을 하면 투자심리가 움직일수 있습니다.



이 차트는 코스피의 차트입니다. 상승추세로 상승하다가 5월 8일 장대양봉을 만든뒤 당일 역망치형으로 음봉캔들을 만들었습니다. 생각보다 꽤 많이 밀렸습니다. 내일은 어떻게 될지 궁금합니다. 수급이 엄청나게 들어오는 장이면 좋겠죠?




그 다음은 산성전자의 차트입니다. 코스피 지수의 차트와 많이 흡사합니다. 아무래도 우리나라 시가총액 1위의 종목인 만큼 삼성전자와 코스피의 연관성을 굉장히 깊습니다. 어떤사람들은 삼성전자가 오르는 장에는 개인투자자들이 먹을게 없다고 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저는 대형주장세 마음에 드는 편입니다. 대형주의 수급은 확실하게 빵빵하게 들어옵니다. 또한 대형주도 큰상승을 할수도 있습니다. 



LG전자의 차트를 보겠습니다. 최근 캔들이 코스피 지수와 정말 흡사합니다.  LG전자 역시 거대한 시가총액을 가지고 있습니다. 요즘 수급이 대형주로 쏠리면서 대형주가 주도하는 장세로 만들어졌습니다. 이런상황에서는 지수역시 대형주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그리고 그 지수의 영향을 다른 개별종목들이 받을수 있습니다.


절대적인 이론이 아니라 이런경우도 있구나 하고 생각해주시길 바랍니다. 저도 사실 지수를 판단할때 대형주를 보는 경우는 없습니다. 차트를 돌려보다 재밌어서 포스팅 해봅니다.


요즘 대형주장세입니다. 앞서 말했다시피 대형주장세에는 먹을게 없다는 분들도 계십니다. 하지만 저는 대형주 장세가 마음에 듭니다. 대량의 수급이 들어오는 확실한 주도주가 있어 매매하기도 편하고 대형주도 꽤 급상승을 할때도 많습니다. 급등주를 매매하거나 테마주를 매매하시는 분들은 아마도 수익을 내기 어려울것 같습니다. 이런장세에서는 급등주, 테마주만 매매하지 마시고 수급주도 매매하실줄 알아야 수익을 낼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시 세력주장세가 오면 그때 매매해도 나쁘지 않습니다. 저도 세력주장세를 대비해서 세력주 공부도 많이 하겠습니다.

그럼 이만 포스팅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