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년백수의 자급자족 도전기/주식

주식투자 손절매란 무엇인가, 손절매의 중요성

손절매란

손절매란 자신의 보유주식의 가격이 하락할때 손실을 보고도 미래의 손실가능성을 염두해 더 큰 하락이 예상된다면 적은 손실을 보고 매도 하는 것을 말합니다. 주식투자를 시작하면서 가장 먼저 배우게 되는 것들 중에 한가지입니다. 그만큼 손절매는 아주 중요합니다. 손절매를 잘해야 종목을 물리지 않고 리스크 관리를 잘해서 매매를 부드럽게 할 수 있습니다. 마치 윤활유같은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손절매를 잘 한다는 것은 무엇일까요?


손절매를 잘하는 것이란?

손절매를 잘한다는것은 정해진 손절선을 이탈하면 철저히 매도를 해주고 추가적인 하락위험에서 벗어나 계좌의 리스크를 줄여주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자신의 손절라인이 3%라고 한다면 3%이상 하락시 바로 기계적으로 손절을 해주는 것으로 리스크를 없애는 것입니다. 손절을 하고 종목이 반등이 나올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얼마나 더 하락할지는 아무도 모르는 것입니다. 손절하고 아쉽지만 계속 원칙에 맞춰 손절을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깝다고 그뒤로 반등을 기대해 손절을 늦춘다면 어떤상황이 벌어질지는 모르는 것입니다. 무조건 자신의 손절원칙은 지켜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손절매의 방법

자신의 손절원칙을 정하는 것에는 여러가지 방법이 존재합니다. 한가지만 사용한다기 보다는 상황에 맞춰 유연하게 적용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1. 의미있는 가격대 이탈

의미있는 가격대란 전저점이나 전고점과 같은 매물대가 존재하며 심리적으로 반등을 기대할수 있는 구간입니다. 이 구간이 깨지면서 하락이탈을 하게 되면 추가적인 하락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정확한 지지선이 아니라도 호가창에서 두터운 매수잔량으로 매물대가 존재하는 가격도 의미가 있습니다. 보통 라운드피겨의 가격에서 매물대가 존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자신이 정한 하락률 이상의 하락시

저는 2%이상 하락시 손절이라는 원칙을 정했습니다. 자신의 매매방식에 따라 감당할수 있는 하락폭을 정해서 그 하락폭 이상으로 하락을 하게 되면 손절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단기매매라면 손절선이 짧고 중장기 매매일수록 손절선이 긴 것이 일반적입니다.


3. 수급 이탈시 손절

저와 같이 수급매매를 하시는 분들은 수급에 따라 매수, 매도를 합니다. 매수를 한 종목에서 수급의 이탈이 발견되면 하락하기전에 매도를 해줍니다. 만약에 매수한 종목이 하락중인데 수급의 이탈까지 발견된다면 무조건 손절해줍니다. 그래야 수급매매 성공할수 있습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주식투자에 있어 빼놓을수 없는 손절매에 대해서 설명드렸습니다. 손절매 없는 매매는 굉장히 위험하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이 정한 손절선은 무조건 지켜줘야 합니다. 저도 손절 못해서 마음고생 심하게 했던적 많습니다. 그래서 깨달았습니다. 손절매라는 것을 알고 있었고 해야한다는 것도 알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겪기 전까지는 손절하는것이 어려웠습니다. 자신이 알고있는 것과 깨달은 것에는 엄청난 차이가 있는 것 같습니다. 크게 다치기전에 안전띠 메고 운전해야 합니다. 깨닫기 위해서 큰 손실을 입을 필요는 없습니다. 깡통차기 전에 조심해야 합니다. 저도 이제야 제대로 된 손절을 시작했습니다. 이제는 더이상 손절 못해서 물리지 않을 것입니다. 손절 잘해서 자금 관리 잘 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이만 포스팅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