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년백수의 자급자족 도전기/주식

주식사는법, 매수하는법 어떤 것부터 해야할까?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주식 초보분들을 위한 내용으로 주식사는법, 매수하는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식을 처음 시작하려고 준비하시는 분들은 주식을 어떻게 사야하는 것인지, 어딜가서 사야하나? 이런 생각들로 많은 고민을 하실 것 같습니다. 저도 처음 시작할때는 실체가 없는 주식을 어떻게 사야 하는 건지 몰라 인터넷을 이리저리 찾아봤습니다.

썸네일





주식매수하는법


객장


첫번째, 객장에서 매수하기

예전에는 대부분이 객장에서 주식을 사고 팔았습니다. 온라인이 잘 발달하지 않았을때 객장에는 사람이 붐볐습니다. 전광판에 많은 종목들의 주가가 상승과 하락의 수치를 나타내는 그 장면을 아시나요? 바로 그곳이 객장이고 관련 서류를 작성해서 매수매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매번 가는 것도 불편하고 수수료도 비싼 편이라 현재는 거의 사용하는 사람이 없습니다.


전화


두번째, ARS 주문

증권사에 전화를 해서 전화로 주식을 주문하는 방법으로 이 방법도 온라인이 발달되기 전의 방법입니다. 또한 수수료도 높아 현재 객장보다는 아니지만 많이 사용되고 있지 않은 방식입니다. 주로 인터넷이 어려우신 어른들께서 사용하시는 편 입니다. 객장에서 매매하는 것보다는 전화로 하기에 편리합니다.


HTS


세번째, HTS 주문

드디어 온라인 주문 방식입니다. 증권사마다 HTS가 있습니다. HTS란 컴퓨터로 주식을 매매할 수 있게 만든 툴? 프로그램?으로 인터넷이 연결되는 컴퓨터만 있다면 어디서든 매매할 수 있습니다. 다만 HTS를 이용하려면 공인인증서가 필요하고 증권사 사이트에서 쉽게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수수료가 오프라인보다 훨씬 저렴합니다. 따라서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2018/11/26 - [청년백수의 자급자족 도전기/주식] - 키움증권 HTS 영웅문 기본 매매창 구성하기, 매매를 쉽게 하는 법



ARS


네번째, MTS 주문

MTS는 HTS의 모바일 버젼으로 스마트폰으로 주식을 주문할 수 있게 만든 어플입니다. 굉장히 편리하고 HTS의 기능을 거의 그대로 사용할 수 있어서 직장에서도 주식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MTS 사용에도 공인인증서가 필요한데 증권사 사이트에서 공인인증서를 내보내기하고 스마트폰으로 다운받는 단계를 밟으면 완료됩니다. 수수료는 HTS와 다른 점이 없습니다. 역시나 저렴하고 사용자도 많습니다.




주식을 사고파는 방법을 알았다면 자신의 매매스타일을 정해야합니다. 단기, 중기, 장기 투자 이중에서 가장 잘 할 수 있는 매매방식을 골라야 하는데 방법을 잘 모르시겠다면 밑에 제가 작성한 관련 포스팅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18/11/28 - [청년백수의 자급자족 도전기/주식] - 직장인이 주식투자 하는 방법!! 단타는 못하는걸까?


또한 그냥 은행 계좌로 매매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은행 계좌에 연동된 증권사 계좌를 따로 만들어 그곳에 투자금을 예치시켜야 매매가 가능합니다. 증권사마다 수수료가 다르고 혜택도 달라 신중히 결정해야합니다.


2018/11/29 - [청년백수의 자급자족 도전기/주식] - 주식수수료 낮은 증권사 찾아보는법, 증권사 수수료 정리





이렇게 증권사와 매매방식을 결정했다면 주식을 매매하는 일만 남았습니다. 매매를 하면서 수익을 볼 수도 있고 손실을 볼 수도 있는 게임이란 것을 알아야합니다. 매매에 실패하면 내 돈의 일부다 떨어져 나가는 것이죠.

이런 것을 감내하지 못해 손실이여도 묵혀둔다는 생각으로 매도하지 못하는데 손절매라는 것은 미래의 더 큰 손실을 피하려 현재의 손실을 현실화시키는 행동입니다. 이것이 힘들겠지만 꼭 연습을 하시고 원칙을 정해 원칙매매 해야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미래의 더 큰 손실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정말 계좌가 깡통을 찰 수도 있습니다. 잔고 0원의 공포... 꼭 주식을 시작하기전 리스크 관리를 신경쓰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주식사는법, 매수하는법과 주식을 시작하기 전에 알아야할 몇가지 정보를 알려드렸는데 도움이 되셨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덧글이나 공감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이만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