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년백수의 자급자족 도전기/주식

키움증권 미수거래, 신용거래의 차이와 신청하는법

안녕하세요.

보통 단기투자자라면 레버리지를 높여 수익을 극대화하고 싶은 것이 당연한데요. 정확한 방법을 몰라 고민이신 분들을 위해 이번 포스팅을 준비했습니다. 바로 키움증권에서 미수거래와 신용거래를 신청하는 방법과 이 둘의 차이에 대한 내용입니다. 일단 이 둘의 정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미수거래

전체 주식 매입대금의 30%이상에 해당하는 증거금을 내고 주식을 외상으로 하는 제도입니다. 미수거래를 하게 되면 반대매매를 신경쓰지 않을 수 없는데 3일동안 미수를 상황하지 못하면 반대매매에 들어가 강제로 주식이 팔립니다. 미수동결이 되면 한달동안 미수를 사용하지 못하게됩니다. 상환해야 하는 기간이 3일밖에 되지 않아 위험이 큽니다. 월요일에 매수하면 3일 뒤인 목요일에 반대매매가 들어가는 것입니다.


신용거래

증권사에서 현금을 융자해 유가증권을 대여하는 것입니다. 신용거래도 증거금이 필요하고 반대매매도 존재합니다. 하지만 미수와는 다르게 90일까지 주식을 보유할 수 있어 조금 더 안정적입니다. 반대로 레버리지 측면에서는 미수보다는 조금 부족합니다. 같은 현금으로 미수로 더 많이 매수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미수, 신용 비교


보시면 미수는 증거금 40% 종목을 현금 100만원으로 250만원까지 매수할 수 있습니다. 신용은 보증금률 50% 계좌로 100만을 사용해서 200만원까지 매수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미수는 2.5배, 신용은 2배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게다가 증거금이 미수와 신용이 다른데 미수는 20%까지 존재해 원금대비 다섯배까지 매수가 가능합니다. 수익이 나면 다섯배...하지만 손실도 다섯배입니다.



키움증권 미수거래 신청방법



키움 검색창에 0398 입력해서 이 창을 띄워주시고 자신이 선택할 증거금으로 선택해주세요. 저는 스펙트럼 증거금(기본형)을 사용합니다. 만약 증거금이 맨 밑에 있는 증거금 100%일때는 미수가 사용 불가합니다.

증거금을 선택하셨다면 증거금 변경을 눌러주시면 끝이 납니다. 참 쉽죠?



그리고 매수를 할때 미수항목을 선택해주시고 매수하면 됩니다. 이 항목을 선택하지 않으면 미수거래가 사용되지 않습니다. 주의하세요. 또한 신용과 미수는 동시에 사용이 안되니 현금으로 해놓고 미수 눌러주세요.


키움증권 신용거래 방법



검색창에 1142창을 띄워주시고 그냥 동의 다 박아버리면 신용거래 계좌가 설정이 됩니다. 어려운 부분이 없습니다.



미수와 마찬가지로 매수할때 신용을 선택하시고 주문을 걸어야합니다.





이렇게 하면 미수와 신용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 두 방식의 매매는 레버리지를 높이기 위해 하게 되지만 위험성도 배로 늘어난다는 것을 충분히 숙지하고 자신의 매매가 90%이상의 승률이 나온다는 가정하에 시도해야합니다. 초보자분들은 이런 방식의 매매를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하지만 소액으로 백만원정도 연습투자를 한다면 레버리지를 높여 매매의 연습을 빡세게 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원금이 몇천만원대라면 쓰더라도 조금 더 안정적인 신용을 추천드립니다. 레버리지를 선택할때 가장 중요한 요인은 자신의 실력임을 명심하세요.^^


지금까지 미수거래와 신용거래에 대해 알아봤는데 도움이 되셨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이나 덧글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이만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