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년백수의 자급자족 도전기/주식

주식 투자 추석 연휴 이후 증시의 방향은? 2년간 추석 이후 상승

안녕하세요.

드디어 긴 추석 연휴가 끝이 났습니다. 긴 연휴에 매매를 못 하게 되어서 걱정을 많이 했었지만 막상 연휴를 즐기게되니 연휴가 끝이 나는 것이 아쉽기도 합니다.ㅎㅎ 하지만 내일 제대로 준비해서 매매를 해야죠.

추석 이전 증시가 많이 빠졌습니다. 아무래도 역대 최고로 긴 추석 연휴이기 때문에 현금확보를 하기 위해서 자금이 이탈 된 까닭인 것 같습니다. 하필 추석 연휴 전후로 리스크가 많이 있었습니다. 곧 노동당 창건일과 중국 당대회를 앞두고 있습니다. 북한의 행동에 주시하게 되는데 이번엔 좀 넘어갔으면 좋겠습니다.

이렇게 증시가 빠진 이유가 그저 긴 연휴의 리스크 때문이라면 이제 연휴가 끝이나고 아직까지 이슈가 없는 것을 봤을때 연휴 이후 증시는 어떻게 될지 생각해봅니다. 저는 연휴 이후 증시의 방향을 상승으로 보고 있습니다. 물론 제 개인적인 생각일 뿐 입니다. 경제적인 악재로 증시가 하락한 것이 아니고 연휴 전 충분히 하락을 했고 연휴 동안 별다른 국내외 악재가 없었습니다. 다시 하락폭을 회복하는 상승이 나오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과거 2년간 추석 이후 증시가 상승을 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한번 차트로 보겠습니다.



작년 연휴 이후 코스피, 코스닥의 흐름입니다. 동그라미가 연휴 부근입니다. 연휴가 지나고 상승을 했습니다. 연휴 이전에 조정을 받았기 때문이지 않나 생각이 됩니다. 회복하는 상승을 하고 다시 하락추세를 이어갔지만 단기적인 상승은 나왔습니다.



재작년 코스피, 코스닥의 차트입니다. 동그라미가 추석 연휴 다음날입니다. 갭하락으로 시작했지만 장중에 끌어올려 양봉을 만들어냈습니다.


이렇게 2년동안 추석 다음날에 상승을 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번에는 어떻게 될지 지켜보겠습니다. 저는 긍정적으로 보고있습니다. 아직은 트럼프와 김정은의 대립구도가 끝이난 것이 아니고 한미FTA 재협상 등 관심있게 지켜봐야 할 위험 요소들은 존재합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그렇게 크게 반응할만한 악재들은 아니지 않나 생각합니다. 추석 이전 많이 하락을 했습니다. 하락을 회복하는 상승을 기대합니다. 그럼 이만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