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년백수의 자급자족 도전기/주식

골드만삭스 무차입 공매도 과태료 75억, 공매도가 공정하지 못한점

안녕하세요.

이번에 골드만삭스가 무차입 공매도로 사상 최대의 과태료 금액인 75억을 부과받았다고 하네요. 무차입공매도에 대한 처벌이나 규제가 너무 부족하다는 것이 전반적인 의견인데요. 공매도가 무엇이고 공매도가 왜 개인투자자에게 공정하지 못한 점에 대해 제 생각을 적어보려고 합니다. 제 생각과는 다르게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면 덧글로 남겨주시면 되겠습니다.



 공매도란 무엇일까요?


주식을 보유하고 있지 않은 상황에서 주가가 하락할 것을 예상해 주식을 빌려 미리 매도해서 수익을 얻는 방식의 매매입니다. 공매도는 일반 투자자들이 할 수 없고 외국인이나 기관이 할 수 있는 투자 방식으로 일반적으로 거대한 자금이 공매도를 하게되면 주가는 하락하기 쉽고 폭락까지 나오게 됩니다.


저는 현재 공매도 제도 상황이 불공정하다고 생각합니다. 외국인이나 기관투자자만 공매도를 할 수 있게 한 점이 개인투자자에게 굉장히 불리한 상황을 만들어냅니다. 외국인, 기관은 주가가 상승과 하락 모두 베팅할 수 있지만 개인투자자들은 그렇지 못하죠. 그렇게 되면 거대한 자금을 가진 주체가 공매도를 하게 되면 주가는 크게 하락하게 되는데 우리는 그럴때 손절을 할 뿐 그 하락에 베팅하지 못합니다. 그 공매도에 대한 대응책이 손절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외국인 기관이 공매도를 못하게 해야한다는 것이 아닙니다. 할거면 개인도 하던지 외국인, 기관도 못하게 하던지 같은 선상에서 출발할 수 있게 해달라는 것이죠.


공매도


개인들도 공매도 할 수 있다?

이런 사람들의 주장을 들어보면 언뜻 맞는 것 같기도 합니다. 바로 대주거래를 이야시 하는 것인데요. 대주거래와 공매도와 비교한다면 정말 어이가 없습니다. 일단 대주거래는 해당 증권사가 보유하고 있는 종목과 수량이 굉장히 제한적입니다. 거의 50개의 종목 정도의 자금이 큰 개인 몇명이 사면 끝날만한 수량입니다. 하지만 외국인과 기관은 그 제한이 거의 없습니다. 연기금이 빌려줄 수 있는 종목은 일개 증권사와 비교할 수 없죠.


공매도가 외국인의 자금을 유입시킨다?

공매도가 없어도 수익의 가능성이 있는 곳에 투자할 것입니다. 자금이 들어오면 뭐하나요? 거대한 자금의 세력이 공매도를 대량으로 치는 날에는 지수가 크게 하락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오히려 공매도가 있어서 지수 상승의 저해를 일으킵니다. 또한 개인투자자의 자금 유입을 유도하는게 시장에 훨씬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개인투자자가 흩어져있어서 그렇지 모아보면 외국인, 기관 보다 자금력이 쎕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개인만 못하는 공매도에 대해 비판 하는 것이지 공매도의순기능 자체를 무시하는 것이 아닙니다. 솔직히 공매도를 아예 없앴으면 좋겠지만 그건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ㅎㅎ

지금까지 골드만삭스 무차입공매도로 인한 75억 과태료와 공매도에 대한 제 생각을 적어봤습니다. 글을 잘 보셨다면 공감버튼 한번씩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이만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