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년백수의 자급자족 도전기

2017년 한해동안 나의 결과물. 주식, 블로그 수익 등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블로그 포스팅을 하는 것 같습니다. 얼마전 큰 손실로 인해 블로그에 포스팅을 하는 것이 부담스럽게 느껴졌습니다. 지금의 상황은 솔직히 1도 나아지지 않았습니다. 이번달 장세도 장세지만 돌발 악재들이 출현하는 경우가 굉장히 많은 것 같습니다. 저는 요즘 또 심리적인 부담감을 많이 느끼고 있습니다. 이렇게 말하는게 몇번째인지 모르겠네요.ㅎㅎ 그래도 블로그 포스팅은 어두운 느낌을 내고 싶지 않아서 즐거운 마음으로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일단 제 2017년 이루고자 했던 것들이 있습니다. 바로 여러가지 샘을 파서 이곳 저곳에서 수익을 모아보자는 것 입니다. 그 중 가장 큰 목표는 주식이였습니다. 주식매매는 제가 예전부터 하던 것이였고 주식으로 성공할 것이라는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그와중에 불안정하니 다른 수익모델을 찾아보게 됬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다른 한가지는 블로그 수익입니다. 올해 중반부터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하고 애드센스 신청을 꾸준하게 한 결과 어려운 애드고시에 합격하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블로그 운영에도 어려운 점이 있었습니다. 바로 주식이 안되면 자연스럽게 포스팅이 줄어든다는 것 입니다. 제 블로그는 주식 블로그의 느낌이 강합니다. 그래서 매매일지를 쓰게 되면서 포스팅을 했었는데 물려서 매매를 하지 못 하면 매매일지도 못 쓰고 열정도 식어갔습니다.


1. 주식

제 본업인 주식에 대한 성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사실 성과라고 하려면 뭔가 수익이 있어야 하지만 수익적인 측면에서의 결과는 얻은 것이 거의 없습니다. 수익이 나면 손실이나고 그 상황들이 반복됬습니다. 그래서 수익은 거의 없고 본절에 가깝네요.;; 하지만 이 상황들은 어차피 겪었어야 했다고 생각합니다. 수익을 넘어서 정말 중요한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이제 그 깨달음을 2018년에 잘 써먹어 보려고 합니다.


-매매 결과

5월 +1,093,433원

6월 +497,384원

7월 -259,158원

8월 -1,728,899원 (이때 미치는 줄 알았죠..)

9월 +997,110원

10월 매매 거의 없음

11월 +598,868원

12월 현재까지 -628,752원


이번달 62만원이 넘는 손실이네요. 저번달에 수익낸거 바로 까먹었습니다. 이번달은 장세도 장세이지만 제가 너무 못 했습니다. 오히려 어려운 장세가 오니 제 안 좋은 습관들의 결과가 극대화 되는 것 같아 반성을 많이 하게 됬습니다. 결과적으로 한해의 주식 농사는 손실로 됬습니다. 조금 씁슬하네요. 수익이 날때 기쁨이 떠오릅니다. 그 기쁨에는 앞으로의 밝은 미래를 생각했던 이유도 있었는데 지금 결과를 보니 조금 멀어진 느낌입니다. 이렇게 들쑥날쑥하고 큰 손실이 반복됬던 줄은 몰랐는데 결산하길 잘 했네요. 결과만 봐도 뭔가 문제점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개선할 필요성을 느낍니다.


2. 블로그 수익

블로그 수익은 제 두번째 수익원 입니다. 좀 더 열심히 해보려고 했는데 주식따라 열정이 식어가는 바람에 그러지 못 했습니다. 그래도 나름 매일 포스팅을 했는데 매매일지가 아니면 별로 포스팅을 할 주제가 없더라구요. 매번 주식시장에 이벤트가 있는 것도 아니고.. 그래도 열심히 했습니다. 저에게 모든것을 너무 큰 노력을 요구하고 싶지 않네요. 이 정도면 열심히 했고 이 정도 노력에 이 정도 수익이면 만족합니다.



제 애드센스 수익의 대략적인 그래프 입니다. 첫 달은 승인이 월 중반쯤에 났기 때문에 적은 수익입니다. 그래도 9월과 10월에 꽤 높은 수익을 달성했습니다. 물론 다른 큰 블로거분들에게는 적겠지만 저에게는 설레임을 주는 수익이였습니다. 블로그 초짜에게 '어? 수익이 나네.ㅎㅎ' 라고 생각이 들게 하는 설레임이였습니다. 최근의 블로그 수익은 그때보다 크지 않지만 만족합니다. 블로그 포스팅을 거의 하지 않았는데도 꾸준히 수익이 들어오는 것 보니 블로그 포스팅을 열심히 했구나 느껴집니다. 과거의 포스팅들이 하루 백명 정도의 방문자를 꾸준히 유입시키고 있습니다.


애드센스의 수익입니다.

8월 1.05달러

9월 19.50달러

10월 22달러

11월 8.45달러

12월 현재까지 10.32달러


총 예상 수익은 61.33달러 입니다. 8월부터 시작해서 벌써 다섯달정도 됬습니다. 다섯달동안 61달러 벌었네요. 저에게는 꽤 크게 느껴지네요.ㅎㅎ 블로그 포스팅만 해서 수익을 얻었다는 것에 만족감을 느낍니다. 100달러 수익 달성하고 뽑으면 뭘 할지 생각해봐야겠습니다.



사실 주식이나 블로그나 크고 작은 목표들이 있었습니다. 그 목표들은 이루지 못했네요. 조금은 씁슬하고 우울하게도 하는 사실입니다. 목표를 설정하면서 가슴뛰게 했던 제 열정은 조금 사그라들게 되는 것 같습니다. 전업한지 얼마나 됬다고 이런 생각하는지 건방지다고 생각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수익과 손실을 반복하면서 느낀 좌절감이나 속상함은 그렇게 작은 것들이 아니였습니다. 조금은 우울해보겠습니다. 하지만 오래하지 않을 것 입니다. 2018년 정말 이제는 응축됬던 힘들이 폭발하는 해로 만들겠습니다. 주식의 결과물은 모두 제 선택에 의한 결과들 입니다. 제가 노력해야합니다. 다시 열정 충전해서 새로운 마음과 숙련된 매매로 수익 빵빵하게 낼 것 입니다. 주식뿐만 아니라 블로그도 키우고 내년엔 조금하게나마 강의 사업을 해보고 싶습니다. 2018년 목표 여러개 세웠습니다. 목표 달성 백프로 도전합니다.ㅎㅎ 오랜만에 쓴 포스팅 이 정도로 마무리하겠습니다. 그럼 이만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