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년백수의 자급자족 도전기/주식

주식투자기법! 상승중 주가 조정폭을 이용한 매매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주가의 조정폭을 이용한 매매법을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주가는 상승할때 상승과 조정을 반복하여 올라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상승중에 조정을 받을때 조정폭을 계산하여 매매하는 투자방법이 있습니다.

일단 높은 확률을 가지고 있는 매매법이고, 초보자분들도 쉽게 접근하실수 있습니다.



위사진은 제가 역시 허접한 그림판 실력으로 제작한 사진 입니다.


상승 추세에서 전에있던 상승파동의 조정폭은 다음에 올 상승파동에 조정폭과 동일할 확률이 높습니다. 물론 절대적인 것은 아니지만 대게 좋은 상승을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1차상승을 한 종목이 5%조정을 받고 다시 전고점을 돌파하며 상승을 한뒤 고점에서부터 5%조정을 받는 자리에서 재차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매매에 적용시키자면 전파동의 조정폭이 5%였다면 현재 파동의 고점부터 5% 조정받는 가격대에서 매수를 하면 되는 것입니다.


여기서 주의할점이 있습니다.

1차상승 이후 2차파동이 충분한 상승을 한 종목을 매매합니다.

즉 전고점 돌파이후 충분한 상승을 한종목을 매매하고, 전고점보다 현재 고점이 월등히 높은 종목을 매매합니다.

또한, 차트매매의 개념이므로 분할매수를 합니다.

상황에 따라 전조정폭의 반정도 더 추가하락한 지점에서도 매매할수있고, 두배의 조정을 받은 자리에서 매매할수도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매매합니다.

보통 저는 1차매수를 FM자리에서 매수 하고 반타점 밑에서 2차매수, 한타점밑에서 3차매수 이런식으로 매매했습니다.



HTS에서 보면 이런식으로 그어서 사용할수 있는 네모칸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조정의 고점에서 저점까지의 네모칸을 그어줍니다.




그리고 그네모칸을 이렇게 다음 상승의 고점부터 맞춰서 올려놓게 되면 네모칸 하단이 매수타이밍인 것입니다.

1차매수에서 상승을 하지 않았다면, 네모칸의 반만큼 밑에 지점에서 2차매수 다시 그보다 밑에서 3차매수 하는 것입니다.

보통 3차매수까지 하고 그뒤로 내려가면 손절하는 것입니다.

이런 매매의 단점이 수익을 볼때보다 손절할때 비중이 커서 잘못하면 한달치 수익 다까먹고 다시 매매해야 할수 있습니다. 그러니 주의 하셔야 합니다.

좋은 종목을 매매하고 자리에 왔다하더라도 수급이 대량으로 나가는 날이면 매수 하지 않습니다.

대한항공 1차조정폭이 13%정도였고 2차 조정폭 역시 13% 조정받고 상승을 합니다.

그리고 그후 전고점 돌파 못하고 내려왔으니 13%조정자리에서 매매하지 않습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이 기법 확률 꽤 좋습니다.

하지만 차트매매이므로 절대적으로 분할매수 개념으로 접근하고, 기법의 자리가 온날에 수급이 대량으로 나가는 날에는 매수 하지 않습니다.

또한 수익을 볼때보다 손절을 할때 비중이 훨씬 큽니다.

따라서 주의해야합니다.

이와 같은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1차매수만 하고, 자리이탈 시 손절후 반타점 밑에서 다시 매수 하겠다.이런식으로 유연하게 자신의 원칙을 만들어 사용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저도 3차매수까지 다하고 손절해서 수익 다날린적 몇번 있습니다.

저에게 다시 한번 말합니다.

진짜 제발 수급보고 매매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