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년백수의 자급자족 도전기/주식

주식투자 당일 기관 수급 포착방법

안녕하세요.

이번엔 전에 포스팅했던 당일의 외국인 수급을 포착하는 방법에 이어 당일의 기관 수급 포착 방법에 대해 포스팅 하고자 합니다. 사실 저도 강의를 통해 얻은 지식이라 포스팅 하기가 조금 부담스러웠지만 현재는 많이 오픈 되있는 지식들이라 마음 가볍게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부담스럽다는 것이 제가 알려주기 아까워서 그런것이 아니라 다른 수강생인 분들이 거북해 하실수도 있어서 조심스러웠습니다. 그래도 마음만 먹으면 충분히 습득할수 있는 지식들이기 때문에 가벼운 마음으로 포스팅 합니다.


기관 투자자

기관 투자자에는 여러 주체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금융투자, 연기금, 투신, 보험, 은행 등이 있습니다. 장중에 들어오고 있는 기관투자자가 투신인지 연기금인지 정확히 알기는 어렵습니다. 일단 기관투자자로 보이는 매수세가 강력하다면 매수가담 하면 되는 것입니다. 기관 투자자들은 외국인 못지않은 자금력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기관투자자들이 매수하면 하루종일 매수를 하는 성향이 있어서 주가도 꾸준히 오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기관 수급을 이용한 매매는 변동폭은 크지 않지만 안정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약간의 인내심을 갖고 매매할 필요가 있습니다.


기관 투자자 패턴

기관 투자자들의 패턴은 몇가지가 존재합니다.


1. 단주

단주라는 것은 체결창을 보고 찾아야 합니다. 단주는 같은 수량의 매수가 일정한 시간이나 가격에 반복적으로 들어오는 것을 말합니다. 반대로 매도 단주도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서 123주가 3분 단위로 계속 꾸준히 들어온다면 기관투자자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혹은 일정한 가격대에 단주가 들어올 수도 있습니다.



위에 보시면 304주가 대략 5초단위로 들어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5초단위는 간격이 짧은편이고 장막판에 매수하려고 저렇게 들어왔습니다. 보통 저렇게 짧은 간격으로 들어오는 단주는 끊기기 쉽습니다. 저렇게 같은 수량이 반복적으로 들어오는 것을 기관단주라고 합니다. 일정한 시간간격이 아니더라도 불규칙적으로 들어올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반대로 매도단주가 나올수도 있으며 보유종목에서 대량의 매도 단주가 나오면 대응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매수단주는 중간에 끊길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계속 살펴보면서 지속적으로 봐야합니다.


2. 시장가매수

기관투자자들도 외국인과 같이 시장가로 매수할수도 있습니다. 시장가로 대량으로 매수한 수량이 거래원에 기관창구로 들어간다면 대량매수의 수량이 기관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정리

기관투자자들의 패턴은 이정도면 될것같습니다. 저는 주로 기관투자자들의 움직임을 단주로 포착합니다. 저는 단주라는 것을 처음 배웠을때 신세계를 만난 느낌이였습니다. 이런것이 있구나 하며 무릎을 탁 칠정도였습니다. 제가 지금 아직은 부족하지만 수급매매를 시작한것은 주식을 시작하고 제일 잘한 행동같습니다.


사실 이것들만 가지고 매매를 하기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충분히 매매를 하면서 연습해야 합니다. 그리고 무조건 단주가 있다고 매수를 하는 것이 아니라 매도단주가 있는지 살펴보고 외국인의 매도세가 있다면 기관 매수세보다 강한지 살펴봐야합니다. 여러가지 상황을 모두 살펴보고 유연하게 매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급매매를 단기간에 공부를 하고 싶다면 강의를 듣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제가 그쪽 사이트를 홍보하려고 말쓰드리는 것은 아니지만 지금 수급강의를 하는 곳에서 가장 TOP이라고 생각하는 곳은 수급단타왕 카페에 연계된 수급단타왕.com입니다. 솔직히 유료강의를 듣는 이유는 있는 것입니다. 확실히 다릅니다. 공부하고 싶으신 분들은 한번 둘러보는 것도 좋을 것같습니다. 카페에서도 충분히 공부할수 있습니다. 둘러보세요. 마지막으로 저는 홍보목적으로 포스팅 한것이 아니라고 다시 말씀드립니다. 현재 저는 강의를 듣고 있지도 않고 당장은 강의를 수강할 생각은 없습니다.


덧글로 수급 포착하는 방법을 여쭤보신 분이 있어서 포스팅을 해봤는데 이해도가 높은 포스팅을 하기가 어렵습니다. 글쓰는 법을 배운적도 없고 정리한 내용을 쓰는 것이 아니라 생각나는 대로 포스팅해서 부족할수 있지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혹시나 이해 안되시는 것 있으면 덧글이나 쪽지로 여쭤보셔도 저는 좋습니다.

그럼 이만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