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투자/재테크 이슈

밑도 끝도 없는 남북경협주 하락세 원인은?

안녕하세요.

남북경협주가 가상화폐 상승할때마냥 굉장한 상승세를 보일때는 언제고 이제는 반등없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많은 경협주들이 거의 2차, 3차 상승분을 다 토해내는 하락을 했고 그나마 대장주들만 조금 버텨주고 있습니다. 매매하기 굉장히 힘든 장세가 왔습니다. 딱히 보이는 대장 섹터나 대장주가 없고 외국인이나 기관의 수급이 유입되는 종목이 이전 보다는 많아진 것 같지만 아직은 씨가 말랐다는 느낌이 듭니다.




왜 남북경협주들은 이렇게 큰 하락을 하고 있을까요?


남북경협주의 모멘텀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대북제재 완화입니다. 그리고 대북제재 완화는 북한의 비핵화 여부에 따라 달라집니다. 하지만 현재 북한의 비핵화 진행이 느리다고 느끼는 사람들이 많은 것입니다. 미국도 이번에 비핵화 시간표는 없다며 북한의 비핵화를 재촉하지 않고 좀 더 여유를 준 것입니다. 사람들은 이런 상황에서 '이러다 비핵화 안하는거 아냐?' 이런 생각을 할 수 있게됩니다. 북미 둘다 비핵화에 뜨뜻 미지근한 태도가 경협주 하락의 주요 원인이라고 생각됩니다.


( 그나마 대장주인 대아티아이의 주가흐름 )


사실 남북경협주는 많이 올랐습니다. 굉장히 큰 이격을 유지하며 원래 주가의 몇배를 상승했습니다. 이런 상승은 쉬운 것이 아닙니다. 또한 조정을 보이는 것도 당연한 것입니다. 이제 앞으로의 주가 흐름이 중요한 것이죠. 저는 조만간 비핵화에 대한 북한의 행동이 나오지 않을까 조심스레 예측해봅니다. 또한 철도와 도로 협력이 시작됬습니다. 경제협력은 이제 소설같은 이야기가 아닙니다. 남북경협의 상승모멘텀은 아직 유효하다고 봅니다. 다만 조정이 나올때 투자자들은 조금 힘들고 정확히 언제 끝날지 모릅니다. 현재는 예측보다는 대응, 그리고 물려도 강한 종목에 물리는 것이 맞다고 생각됩니다. 그럼 이만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